애플 사내 강연에서 엿보는 스티브잡스의 마케팅 철학

2016. 9. 5. 07:47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아이폰 3G, 아이폰 4S, 아이폰 5S, 아이팟 터치, 맥북, 맥프레까지. 애플로 과수원을 차리는 마니아들에게는 한참 못 미치지만 나도 애플 제품을 상당히 오래 써왔다. 스티브 잡스라는 인물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그의 흔적을 따라가보기도 했다. 


어느 날 유튜브에서 강연영상을 발견했다. 스티브 잡스가 과거에 애플로부터 쫓겨났다가 다시 복귀한 상황에서 애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영상이었다. 마치 멋진 예술작품을 만난 것처럼 소름이 돋았다. 하도 많이 돌려봐서 몇번이나 봤는지 기억도 안 난다. 


하나의 브랜드를 책임지는 마케팅(온라인) 책임자로 일하는 지금에 와서 이 영상을 보니 완전히 새롭게 다가온다. 며칠 전에 해외 본사에 계시는 사장님으로부터 그동안의 마케팅 성과를 치하한다는 메일을 받았다. 메일을 받은 당시에는 기분이 좋았지만 이 영상을 보고나서는 새로운 각오를 다지게 됐다. 우리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봐야겠다는 각오 말이다.


아래에 스티브 잡스의 애플 강연 영상을 올린다. 스티브 잡스의 말 중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도 정리했다. 마케터에게 단 하나의 영상을 추천해달라고 한다면 아래의 영상을 권할 것이다.



저에게 있어서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입니다. 매우 복잡한 세상입니다. 매우 시끄러운 세상이에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우리를 각인시킬 수 있는 기회는 자주 오지 않을 겁니다. 그건 어느 회사나 마찬가지죠. 따라서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알았으면 하는 것들을 명확히 인지해야 합니다.


모든 브랜드 중에 역대 최고의 마케팅 업적을 이룩해낸 회사는 나이키입니다. 기억하세요. 나이키는 생필품을 파는 회사입니다. 신발 파는 회사라구요. 하지만 나이키하면 단순히 신발 회사가 아닌 무언가가 생각납니다.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그들의 광고에서 그들은 결코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절대 그들의 에어 운동화가 왜 리복의 에어 운동화보다 나은지 이야기하지 않아요. 나이키는 광고할 때 뭘 하죠? 그들은 위대한 운동선수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위대한 스포츠 역사를 기립니다. 그것이 그들의 정체성이고 그것이 그들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애플의 핵심, 우리의 핵심가치는 이겁니다. 우리는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바꾸는 것이 열정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신념입니다.


애플 역시 완전히 바꼈습니다. 시장 속의 애플의 입지 또한 완전히 바뀌었죠. 제품, 유통전략, 제조방식 모조리 싹 바뀌었지만 그것마저 이해합니다. 하지만 가치, 그리고 핵심가치 그것들은 바뀌면 안 됩니다. 애플이 믿었던 것들, 우리의 본질. 그것들은 오늘날 우리 존재의 이유와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