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블로그 일주일만에 만들기

2009. 3. 11. 12:15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 일주일만에 만들기

친구가 블로그를 만들어 보라고 합니다. 직장 동료가 블로그를 추천해 주기도 했어요. 그런데 어떻게 만들어야할지 도무지 모르겠어요. 시작은 어디서 해야 하는지 디자인은 어떻게 꾸며야 하는지 블로그가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남들은 다들 쉽다고 하는데 왜 나에게만 어렵게 느껴질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일주일만에 나만의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을 말이에요. 블로그, 누구나 만들고 즐길 권리가 있습니다.



월요일 블로그 구상하기

블로그를 티스토리에서 시작할 것인지 아니면 네이버에서 시작할 것인지 생각해 봅니다. 가입형(서비스형) 블로그 플랫폼의 대표주자 네이버와 설치형 블로그 플랫폼의 대표주자 티스토리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설치형과 가입형 블로그 플랫폼을 비교해 놓은 포스트를 보고 어떤 곳에서 둥지를 틀지 결정합니다. 블로그 이름과 블로거 이름(필명), 블로그 주소도 떠올려 봅니다. 블로그 이름이나 주소는 후에 수정할수 있으므로 편하게 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포스트1
대한민국의 시작하는 블로거를 위한 블로그 길라잡이
참고 포스트2 시작하는 블로거를 위한 5가지 조언
참고 포스트3 우리영화 명대사로 보는 블로그 라이프


화요일
블로그 개설 및 새글 작성하기


블로그를 개설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가입형 플랫폼은 가입부터 기본설정에 이르기까지 과정이 무척 쉽습니다. 하지만 설치형 블로그는 처음 이용할때 조금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 이외에도 이글루스나 다음 블로그 등 여러 블로그 플랫폼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곳에서 시작하세요. 블로그를 개설하면 글쓰기 버튼이나 링크를 눌러 새 글을 써봅니다. 블로그 시작했어요, 드디어 블로그 개설 등 블로그 개설을 알리는 글을 가볍게 작성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 링크1
티스토리 가이드 바로가기
참고 링크2 티스토리 블로그 바로가기
참고 링크3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수요일 블로그 기본설정

블로그 관리자 모드에 접속하여 마음에 드는 스킨으로 갈아입습니다. 페이지당 포스트 노출 수, 카테고리(게시판) 추가, 링크추가 등 관리자 화면의 여러 기능을 만져봅니다. 사이드바라든지 처음에 보면 생소한 단어들도 있습니다. 직접 기능을 둘러보고 설정해 보세요. 이 단계에서는 블로그 관리자 화면의 기본적인 기능을 체험합니다.


참고 블로그1
티스토리 가이드 블로그
참고 블로그2 블로거팁 닷컴
참고 블로그3 비앤아이


목요일 블로그 피드설정

내 블로그를 다른 사람들이 구독할수 있도록 주소를 셋팅합니다. 먼저 RSS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한RSS의 만화 가이드나 동영상 가이드를 보고 RSS에 대해 이해합니다. 그리고 피드를 셋팅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트를 보고 그대로 따라합니다. 처음에 어렵게 느껴지지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RSS 리더의 편리함에 놀라게 됩니다.


참고 포스트1
한RSS 만화 가이드
참고 포스트2 한RSS 동영상 가이드
참고 포스트3 RSS 셋팅 가이드


금요일 블로그 홍보하기

내 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도록 하려면 메타블로그라는 곳에 내 블로그(피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여러 메타블로그에 등록해두면 나중엔 내가 발행한 글이 메타블로그에 자동으로 노출되어 더 많은 노출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블로거팁 닷컴에 소개된 약 30개의 메타블로그와 포털 홈페이지 등록 코너를 통해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블로그 홍보에 있어서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참고 포스트1
다음 백과사전 메타블로그의 정의
참고 포스트2 메타블로그 사이트 모음
참고 포스트3 무료 홈페이지 등록하기


토요일 블로그 구경하기

여러 블로그를 구경해 보는 것도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블로거팁 닷컴에서 소개하는 블로그 랭킹 코너에 방문하여 각종 랭킹 데이터를 참고합니다. 그리고 랭크된 블로그를 구경해 보세요. 국내 블로그뿐만 아니라 해외의 좋은 블로그도 들러서 그들의 운영방식을 참고합니다. 포스트는 어떻게 작성되는지 이미지의 위치라든지 단락의 구분 등 구성 부분에 대해서도 구경하고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취합니다. 한RSS와 같은 RSS 리더를 통해 좋은 블로그를 구독해 봅니다.


참고 포스트1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블로그 TOP50
참고 포스트2 피드버너 구독자 기반 TOP40 블로그 목록
참고 포스트3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 블로그 TOP50 목록


일요일 블로그 실험하기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광고도 달아보고 블로그 이벤트에도 참여해 보세요. 위젯도 설정해 보고 스킨 디자인도 이것 저것 바꿔봅니다. 직접 체험해 보아야 광고의 효능이라든지 블로그 이벤트의 이점 등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문맥광고나 위드블로그와 같은 도서리뷰에 참여해보세요. 블로그 랭킹 위젯등 다양한 위젯도 달아봅니다. 효능과 기능을 직접 체험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링크1
애드센스 광고로 용돈을 버는 방법
참고 링크2 블로거팁 닷컴 블로그 이벤트 코너
참고 링크3 블로거팁 닷컴 블로그 위젯 코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