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를 위한 RSS 셋팅 가이드

2007. 12. 22. 08:10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RSS 구독자의 중요성은 일전에 누누히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넘기고 (블로그 마케팅 섹션, 검색 키워드 RSS) 블로거를 위한 RSS 세팅법을 소개합니다. 이 글은 이웃블로거 분의 요청으로 작성 되었으며 초보 블로거부터 블로그를 오랜기간 사용한 분에게도 도움이 될 거에요. 비단 티스토리 블로거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블로거 모두에게 추천하는 포스트입니다. 덧붙여, 피드버너 피드주소를 생성하고 기존 RSS 주소와 통합하는 과정까지 소개합니다. 관련 포스트를 모두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1. RSS 의의와 유용함


☞ RSS 는 쉽게 말해 내가 원하는 웹페이지나 블로그를 마치 신문을 구독하는 것처럼 내가 원하는 정보를 구독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참고 포스트에 링크된 동영상을 보시면 RSS 라는 용어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참고 포스트> RSS, 동영상으로 쉽게 이해하기


2. 피드버너 가입하기

피드버너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블로거들이 사용중인 RSS 통계 전문 웹사이트입니다. 피드버너에 가입하여 새로운 피드 주소를 생성하고 내 블로그를 구독중인 구독자의 통계를 좀더 자세하고 정확하게 알아낼수가 있으며 구독자 통계를 엑셀 파일로 EXPORT 할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포스트를 보고 가입합니다.
참고 포스트> 피드버너 가입하는 방법 동영상으로 보기



3. 한RSS 가입하기


한RSS는 국내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기반 RSS 리더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한RSS에 가입하면 다른 블로그나 웹페이지의 새글을 받아 볼 수 있게됩니다. 참고 포스트를 보고 한RSS에 가입합니다.
참고 포스트> 한RSS 가입하기


4. 피드주소 통합하기

☞ 피드주소를 통합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부터는 말로는 이해가 어려우니 캡쳐 이미와 함께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 단계입니다. 우선 나의 기존의 피드 주소와
피드버너에서 만들었던 나의 피드 주소를 한RSS 통합요청 페이지에다 입력해 줍니다. 각 피드주소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두개의 주소를
한RSS 통합요청 페이지에 접속해서 입력하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이미지와 함께 알아 볼까요!
한RSS RSS 통합요청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http://www.hanrss.com/bbs/merge_feeds.qst 요청 페이지의 모습입니다. 빨간색으로 된 곳에 가셔서 통합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남겨둘 RSS 란에 피드버너 피드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삭제할 RSS 란에는 티스토리 RSS주소 즉 한개로 통합할 RSS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피드 아이콘 배치하기


☞ 다 되셨으면 RSS 아이콘을 배치해야 합니다. RSS 아이콘은 관련 웹사이트에 가셔서 맘에 드는 디자인으로 고른후 우측 상단에 달아주세요. 스킨편집 창에 들어가셔서 태그와 함께 삽입해야 합니다. 우측 상단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위치이기에 가장 바람직합니다. (RSS 버튼은 찾기가 쉬워야 하기 때문) 관련 포스트를 참고 하시면 예쁜 RSS 아이콘을 구할 수 있습니다. 꼭 읽어보시고 예쁘게 달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포스트1> 소셜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RSS 아이콘팩 10선
참고 포스트2> 블로거스 져니에서 배포하는 RSS 아이콘 51선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