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5. 19. 07:17ㆍ블로그/블로그 운영법
1. 블로고스피어 주류의 이점
블로거들의 모임에 종종 참여하다 보니 그들에게 가끔 인기 블로거들의 수익에 대해 전해 듣곤 합니다. 우리나라 인기블로거의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요? 애드센스야 워낙 유명하기에 그냥 넘기더라도 유명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내려는 업체는 있고 또 암암리에 진행 중입니다. 한달에 글 몇개 써주면 글 하나당 얼마를 주겠다 라는 식으로 이미 많은 블로그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저도 몇번 제의를 받았으나 블로그의 주제와 맞지 않았기에 거절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두고라도 강연이나 컨설팅 혹은 블로그 에디터 활동을 통해 수익을 얻는 분도 있습니다. 이렇게 눈에 보이는 수익 이외에도 주류들만의 혜택은 무궁무진합니다.
2. 비주류의 상대적 박탈감
저도 아직 주류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지금은 어느 정도 블로그가 알려져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덜하지만 저 역시도 초보블로거 시절 느끼던 상대적인 괴리감을 기억합니다. 블로그를 접한지 얼마 안된 다수의 초보블로거 역시 저와 같은 서운함 내지는 부러움을 느끼고 계실거에요. 누구는 구독자 수천명에 애드센스 수익으로 한달에만 몇백달러를 벌었다며 수표 사진을 올리는데 나는 한달에 10달러도 안될 때의 그 슬픔! 이제는 변해야합니다. 나도 주류가 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과감히 주류의 대열에 도전하세요.
3. 나는 관객으로 살 것인가 아니면 주연이 될 것인가
유명 블로그를 구경해 보면 어떻습니까? 하루에도 수십개 나아가서는 수백개씩 달리는 댓글이 수많은 블로거들의 부러움을 자아냅니다. 포털에 기사를 보내는 블로거부터 장관을 만나 토론회를 갖는 블로거, TV에 출연하는 와이프로거, 블로그로 책을 내서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올려놓는 블로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따르는 수많은 블로거들이 있습니다. 블로거팁 닷컴의 구독자 여러분은 이들과 같은 주류가 되고 싶지 않으세요?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작게 시작하되 큰 뜻을 품고 도전하세요. 그리고 주류가 되십시오. 기회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학연, 지연, 혈연을 초월하여 자신의 역량을 펼칠수 있는 곳이 블로고스피어입니다.
4. 블로고스피어의 주류가 되기 위해서는
누군가는 반드시 이렇게 반문할 것입니다. "말이 쉽지 그놈의 주류 블로거는 아무나 되나?" 라고 말입니다. 그러면 "네, 아무나 됩니다." 라고 대답하겠습니다. 인기블로거 혹은 파워블로거는 특출난 재능을 가지고 있거나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있거나 학식이 높은 사람들인가요? 전혀 아닙니다. 그들은 우리와 같이 오프라인에서는 그냥 평범한 직장인이요, 학생이요, 남편이자 아내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면 주류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한가지 주제로 꾸준히 포스팅하여 전문성을 갖는 일이 중요합니다. 특정 분야에 대한 특출난 지식은 필요 없습니다. 내가 질리지 않고 꾸준히 업데이트 할만큼 관심이 있고 좋아하는 주제를 잡아가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모르는건 배워가면서 포스팅하면 됩니다. 하고자 하는 의지에 실천력이 더해진다면 누구나 주류의 대열에 합류할수 있습니다.
5. 중복된 주제의 블로그가 이미 있는 경우
아마도 많은 분들이 5번의 소제목과 같은 문제점을 제기하지 않을까 합니다. 여러 주제의 블로그가 이미 만들어지고 또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골키퍼 있다고 골 안들어가나요. 요리를 주제로 하는 와이프로거들 보세요. 요리로 유명한 와이프로거만 보더라도 독점은 없습니다. 축구판을 보시면 "황제" 펠레나 "지존" 마라도나 이후에도 호나우두, 지단, C.호나우두, 메시 등 훌륭한 축구선수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훌륭한 선수는 계속해서 나올테구요. 블로고스피어 역시 마찬가지 아닐까요. 주류를 부러워하기 보다는 주류가 되서 그들의 혜택을 마음껏 누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