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좋은 블로그가 되기 위한 7가지 요건

2007. 7. 28. 08:59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통 처음엔 블로그를 일기로 시작하거나 소소한 일상을 담는 다이어리의 개념으로 시작을 합니다. 하지만 블로깅을 하다보면 무언가 부족한 2%를 채우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많은 트래픽을 얻고 싶어지고 나아가서는 인기있는 블로그가 되도록 노력하게 됩니다.



1. 블로그의 주제에 따라 스킨도 다르다

텍스트 즉 글을 주로 다루는 블로그는 흰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진이나 미디어를 올리는 블로거의 경우엔 검정색 스킨이 좋습니다. 블로거팁 닷컴의 예쁜 스킨폴더에 있는 스킨들을 가지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예쁜 스킨을 꾸며보세요.


2. 광고는 가독성을 해지지 않는 범위에서 배치하자


블로그 방문자들은 당신의 광고를 클릭하려고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이 아닙니다. 컨텐츠를 방해한다거나 가독성을 저해하는 광고는 장기간을 두고 봤을때 블로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단기간의 이익에 집착하지 마시고 멀리 내다 보세요. 그래서 저도 애드센스를 최적화 해서 사용하다가 내렸습니다. 참고 포스트>
구글 애드센스를 아래로 내렸습니다

3. 최근 포스트 목록을 노출시키자

최근 포스트 목록은 독자로 하여금 포럼에서 지속적으로 대화를 추적해 가듯이 블로그의 컨텐츠를 읽어가는데 있어 굉장히 유용합니다. 이것은 사람들과 블로그의 교류를 얻게 해주는 핵심 기능입니다. 코멘트 도 좋지만 블로거간의 소통이라는 것은 훨씬 더 좋은 것입니다. 최근 포스트 목록을 노출시켜 놓음으로써 오늘 쓴 글이 일주일간 지속되어 질수 있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기본스킨들은 Recent Post 라는 영문으로 최근 포스트가 표기가 됩니다.


4. 코멘트에는 꼭 답글을 달아주자

사람들이 당신의 블로그에서 대화하길 원한다면 대화에 당신도 끼어들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저 Zet의 경험으로는 어떤 블로그는 포스팅에만 열중하고 제가 쓴 댓글에는 답글도 달지 않은 것을 목격한 적이 있었습니다. 정말 서운하더군요. 며칠후에 찾아갔는데 내 코멘트에만 답글이 없을때의 그 기분~ 그래서 다시는 안가게 되더라구요. 사람은 작은것에 감동하기도 하고 실망하기도 합니다. 코멘트에 대한 응답, 대화의 시작입니다.


5. 아 다르고 어 다르다

간단한 일이지만 중요한 것입니다. "나"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우리"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Zet는 이 부분에 대해 할말이 참 많은 사람입니다. 많은 블로거분들이 ~하지요. ~입니다만. ~라더군요. ~ 하더군요. 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데 썩 듣기 좋지 않습니다. 예의가 있어보이지도 않구요.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이 대단해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냥 참 딱딱한 사람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 뿐이에요. 물론 자신만의 스타일이라면 딱히 할말은 없으나 자신의 블로그가 좀더 따뜻한 분위기가 느껴지게 하고 싶다면 이런 딱딱하고 다소 냉소적인 분위기의 어조는 삼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요. 보다는 ~하더라구요. 가 더 좋고 ~입니다만. 보다는 ~ 입니다. ~랍니다. 가 더 예의있고 정감있게 느껴지는 것은 저만이 아닐 것입니다. 은근히 딱딱한 블로그 많습니다. (뜨끔~)


6. 정기적인 포스팅은 기본이다

무작정 자주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루에 몇개 혹은 일주일에 몇개 삼일에 몇개 라는 식으로 패턴을 정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배려가 당신의 블로그를 구독하는 타이밍을 맞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고 결국엔 당신의 블로그를 좀더 나은 블로그로 인식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7. 자신과 비슷한 주제의 블로그와 교류하자

당신의 니치(블로그 주제)와 비슷한 다른 블로거를 무시하면 안됩니다. 사고방식의 문제인데 비슷한 주제의 블로그를 선의의 라이벌로 생각하고, 친구로 생각하고, 관대하게 그들에게 링크를 거는 것이 결국엔 자신의 득으로 돌아옵니다. 저와 비슷한 니치의 블로그로는 주주님의
블로그짱과 신날로그님의 신나는 블로그세상 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