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댓글을 유도하는 3가지 방법

2007. 7. 26. 07:53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깅을 무슨 재미로 하시나요? 너무 단도직입적인가요? 저는 제 글을 자유롭게 써내려간다는 것 외에 여러 블로거와 함께 코멘트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때에 따라 맘에 들지 않는 댓글도 있을수 있지만 그런것은 가볍게 무시해 줄 필요가 있죠. 심한 경우에는 바로 삭제하는편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블로그라는게 의사소통의 공간이지 혼자만의 독백을 늘어놓는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블로거는 거의 댓글과 트랙백을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블로거의 주식이라고 할수 있는 댓글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방문자들에게 대놓고 요청하자!


사람들에게 코멘트를 요청한다면 댓글을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코멘트를 달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지 코멘트 창이 있다고 해서 사람들이 자동적으로 댓글을 달 가치가 있다고 느끼진 않거든요. 즉 "댓글을 원한다는 의사를 보여 주는것" 도 댓글을 유도하는 한가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예-> 하얀별님의 블로그 http://whitestar.tistory.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코멘트 창에 글을 남기면 링크가 되도록 설정하자!


블로거들은 항상 링크의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코멘트창에 http:// 주소를 남기면 그대로 링크가 되도록 설정을 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의 블로그의 경우엔 스킨을 만드신 분이 그렇게 설정을 해 놓아서 주소를 댓글로 남기면 링크가 생성이 되더라구요.

3.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지자!

글 내용 중에 독자에게 질문을 하는 것은 좋은 댓글을 받아내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라는 질문을 할수 있습니다. 또는 "동의하시나요? 찬성이신가요, 반대이신가요? 라고 간단히 묻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답을 원한다면 먼저 질문을 던지세요. 소심한 분들에게는 상당히 힘든 일이지만 한번만 해보세요. 그뒤로는 상당히 좋은 반응이 있을 거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