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리뷰글을 다뤄야 하는 이유와 방법

2007. 7. 24. 08:42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도 제품 리뷰를 전문으로 하는 블로그가 있기는 하나 그 수가 많지가 않습니다. 또한 주로 IT나 도서에 관한 리뷰 혹은 영화리뷰(제품 리뷰라고 보기엔 힘들겠네요.) 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 리뷰글이 트래픽에 굉장한 효과를 볼수 있는만큼 여러가지 리뷰를 시도해 보는것도 하나의 블로그 프로모션 방법이 될수 있을 듯 합니다.

특정 제품 리뷰의 경우 대개 기술관련 블로그에서 자주 볼수 있지만 꼭 그러한 것만은 아닙니다. 즉 다른 블로그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음악을 다루는 블로그의 경우엔 스피커에 관한 리뷰를 다룰수 있으며, 자녀교육 블로그의 경우에는 새로 나온 아이들 장난감에 대한 리뷰를, 스포츠 블로그에서는 최신 스포츠 잡지에 대한 리뷰를 할수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어떤 블로그든지 개인적으로 읽은 책을 리뷰글로 승화시킬 수도 있는것입니다.


제품 리뷰를 하는 것이 무엇에 도움이 될까?

대개의 경우 사람들은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제품에 대한 조사를 먼저 해 봅니다. 사람들은 물건을 사기전에 여러가지 제품을 비교해 보고 더 나은 것을 결정하는 것이 보통이거든요.


저의 경우에도 디카를 살때 디시인사이드에서 다양한 리뷰글을 쭈욱 읽어본후 댓글도 읽어보고 공동구매로 샀는데 아직까지 매우 잘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MP3 플레이어도 블로그에서 리뷰글을 읽어보고 샀답니다. 코원 M5L 모델을 샀는데 무지무지 잘쓰고 있어요.

제품 리뷰를 찾아 헤맬때 알게된 사실은 그리 많은 리뷰글들이 존재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떠한 제품의 리뷰글을 찾아 헤맬때 보통 읽어볼만한 리뷰는 3~4개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제품 리뷰를 원하는 사람은 많은데 정작 좋은 리뷰글은 많이 존재하지는 않는다는 사실, 이게 리뷰글을 써야 하는 핵심입니다.

제품 리뷰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좋을까?

1. 우선 자신의 블로그에 관련된 리뷰글들을 다른 블로그에서 찾아보고 어떤 제품 리뷰가 가능한지 생각해 본후 블로거들로 부터 가장 리뷰가 적게 행해진 제품을 공략하거나 아직 한번도 리뷰가 되지 않았던 품목을 골라서 집중적으로 리뷰글을 작성하세요.

2. 제품 리뷰를 할때는 본문안에 이미지를 넣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올바른 태그사용은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MP3를 코원에서 사려고 한다면 코원 mp3로 검색을 할것입니다. 그러면 태그에 코원, mp3, Cowon 이 들어가는 것은 당연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