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9. 20. 09:34ㆍ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는 회사, 브랜드, 단체를 대표하는 카톡 아이디로 개인 카톡 아이디와 다른 비즈니스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마케터의 입장에서 보면 기업의 팬(친구)를 확보할 수 있어서 좋다. 친구들에게 광고 메시지를 발송(전체/그룹 메시지 과금, 1:1상담은 무료)할 수도 있다. 고객이 카카오톡 친구 검색창에서 한글로 내 브랜드(회사)를 검색하고 친구로 등록할 수 있으며 관리자를 위한 전용 모바일 앱도 제공한다. iOS와 안드로이드 앱을 모두 지원해서 좋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직원 여러명을 관리자로 설정하면 다수의 직원이 동시에 상담메시지를 받고 상담을 진행할 수 있어 무척 편리했다. 카카오스토리, 다음지도와 연동되는 것도 강점이다. 옐로아이디 소식란에 카카오스토리를 연동해놓으면 새 글이 올라올 때마다 소식란에 연동이 되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한국의 정서상 여전히 전화상담을 꺼리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카톡으로 상담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드는 차원에서라도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는 만들어 두는 게 좋다.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https://yellowid.kakao.com/
옐로 아이디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위의 주소로 접속한 다음 아래 화면이 나오면 우측 상단의 '옐로아이디 만들기'를 클릭한다.
가입안내창이 나온다. 우측 하단의 카카오 계정이 있는 경우 '카카오 계정 로그인' 버튼을 누른다. "혹시 내 개인 카톡으로 만들었다가 내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거 아니야?"라고 걱정할 수도 있다. 그럴 일은 없으니 개인 카톡으로 진행하면 된다. 내 개인 카톡이 옐로아이디가 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의 카톡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자.
옐로아이디 프로필 이름, 옐로아이디(고객이 카톡 친구창에서 내 브랜드(회사)를 찾을 수 있는 이름), 프로필 사진, 배경사진 등을 등록하고 심사요청을 하면 된다. 심사요청을 마치면 "심사에는 5일 정도 걸릴 수 있어요"라는 식으로 심사요청 완료 메시지가 자동 발송된다. 우리 회사만의 카톡 대표 계정 만들기 끝!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