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2. 10:54ㆍ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특정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제휴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에 사이트를 미리 분석해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블로거팁닷컴을 수차례 테스트한 결과 50~60%의 정확도를 보였다. 트래픽 수치는 구글 애널리틱스(웹로그 분석),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비교했을 때 현저히 낮게 측정됐지만 주요 방문유입 사이트, 독자 성향 분석은 구글 웹로그 분석과 비슷한 결과를 나타냈다. 측정 결과값을 완전히 신뢰하기에는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사이트의 정보를 대략적으로나마 알고 싶을 때 활용하기에 좋다.
안타깝게도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모두 측정되지 않았다. 독립도메인으로 오래 운영한 티스토리 블로그만 결과값을 볼 수 있었다. 좀 더 상세한 통계를 들여다보려면 이메일 주소를 제출해야 한다. 절대 이메일 주소를 함부로 적지 말자. 광고 메일에 시달릴 염려가 있다.
SimilarWeb http://www.similarweb.com/
사이트에 방문해 측정하고자 하는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Search 버튼을 누른다.
이런 식으로 검색 결과값이 펼쳐진다. 왼쪽 메뉴를 이용하면 한번에 이동하기 좋다. 가장 많은 유입이 일어나는 곳은 토렌트 다운로드 사이트였다. 과거에 블로그에 작성한 토렌트 관련글을 누군가 스크랩해갔는데 그 주소를 타고 많은 방문자들이 유입된 것으로 보였다. 웹사이트 구독 서비스 Feedly가 2위에 랭크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블로거팁닷컴을 구독해서 따로 챙겨봐주는 독자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듯했다. 역사 속으로 사라진 국산 RSS 서비스 한RSS도 보였다. 어느 사이트에서 방문유입이 일어나고 어느 사이트로 이동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국가별 웹사이트 랭킹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랭킹(http://www.similarweb.com/country/korea,_republic_of)에서 네이버뉴스 다음으로 8위에 티스토리가 랭크되어있어 반가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