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강좌 2강 파일질라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2014. 9. 26. 00:17블로그/블로그 만들기

지난 1강에서는 도메인과 웹호스팅을 구매했습니다. 이제는 워드프레스 소프트웨어를(무료) 다운로드 받고, FTP 접속 프로그램 파일질라를 이용해 서버에 올린 후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FTP 접속 프로그램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널리 쓰이고 있는 파일질라를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글로 이해려니 정말 어렵죠? 캡쳐화면과 함께 따라하시면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초보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워드프레스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 https://ko.wordpress.org/


오른쪽 ‘워드프레스 4.0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설치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내려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풀어둡니다.



파일질라(https://filezilla-project.org/)에 접속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왼쪽의 ‘Download FileZilla Client’를 클릭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설치과정은 어렵지 않으므로 생략합니다. 



파일질라를 실행하고 서버에 접속합니다. 1강에서 웹호스팅 서비스를 구입했기 때문에 나만의 웹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번 호스트 항목에는 도메인을 주소를, 2번 사용자명에는 DB아이디를 3번 비밀번호에는 DB비밀전호를 입력하고 우측 상단의 ‘빠른 연결’ 버튼을 클릭하세요. 1번, 2번, 3번 항목에 뭘 넣어야 할지 모를 때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구매한 사이트에 로그인하고 자신의 웹호스팅 정보가 나온 페이지를 열어보면 됩니다. 도무지 모르겠다 싶을 때는 웹호스팅 서비스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상담원이 친절히 가르쳐줄 겁니다. 루트폴더에 4번에 보이는 것처럼 wp라는 폴더를 만듭니다. 빈칸에 마우스를 두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디렉터리 만들기’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를 클릭하면 새로운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wp 폴더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압축을 풀어둔 파일들을 모조리 옮겨놓습니다. wordpress 폴더 안에 있는 내용들을 전체선택하고 wp 폴더 안에다 몽땅 넣어주세요.



wp 폴더의 권한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개설 관련 블로그 글을 읽어보면 십중팔구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막히는 분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wp 폴더에 마우스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 권한’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세요.



‘파일 속성 바꾸기’ 창이 나타나면 숫자값 부분을 777로 바꾸시면 읽기, 쓰기, 실행권한이 자동으로 모두 선택됩니다. 다 됐으면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여기서부터 3강으로 넘겨서 설명해야 할까 고민했습니다. 너무 길어서 초보분들이 따라오기 벅찰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생각해보니, 그렇게 나누면 다음 3강에서 더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얼마 안 남았으니 좀 더 힘을 내자구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두눈을 치켜뜨고 주의깊게 보셔야 합니다. 인터넷 창을(IE, 크롬 등) 열고 주소창에 도메인이름/wp를 입력합니다. 저는 도메인이름이 benjaminjang.com 이므로 benjaminjang.com/wp 를 입력했습니다. 아래 화면이 나오면 제대로 입력한 겁니다. 화면에 나오는 글자들은 읽지 마세요. 머리만 아픕니다. ‘Let’s go!’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이름,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데이터베이스 호스트, 테이블 접두어가 나오는데요.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웹호스팅 서비스 사이트에 들러 웹호스팅 관리 페이지로 접속하면 DB접속정보라는 게 있을 겁니다. 여기에 입력항목들이 모두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막히면 웹호스팅 서비스사의 고객센터로 전화하세요. 단시간에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가비아를 예로들면 메인페이지 My가비아-호스팅관리-관리(녹색버튼)-DB접속정보 로 가시면 됩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정보를 참고하여 빈칸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DB버전을 보시면 MYSQL 4.0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0은 MYSQL 5.0 이상만 지원합니다. 웹호스팅 업체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서 DB버전 업그레이드를 요청하면 실시간으로 해줍니다.



“좋습니다. 설치 과정을 마쳤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이제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할 수 있습니다. 준비가 됐으면 이제 다음을 할 차례입니다.”라고 마치 자동번역기로 돌린듯한 어색한 메시지가 나온다면 성공입니다. ‘설치 실행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사이트 제목,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주소를 입력하고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었습니다. 더 복잡한 것을 기대하셨나요?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합니다. 더 할 일이 없습니다!”라는 썰렁한 멘트가 나왔다면 성공입니다. ‘로그인’ 버튼을 눌러봅니다.



사용자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짝짝! 드디어 워드프레스 설치가 끝났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워드프레스 주소 끝에 붙어있는 /wp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