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티스토리 Best of Best 블로그


기업의 대표 웹사이트(홈페이지), 개인의 블로그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방법을 연재합니다. 첫번째 해야 할일은 도메인과 웹호스팅을 구입하는 겁니다. 애플(Apple)의 도메인은 http://www.apple.com 입니다. 애플의 도메인처럼 기업은 영문 기업명을 응용해 도메인 이름을 정하는 게 좋고 개인은 자신이 생각하는 블로그의 주제 혹은 자신의 이름을 도메인 이름으로 정해도 좋습니다. 


도메인은 1년에 1만원~2만원의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보통 2년 이상 결재시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구입하면 되는데 후이즈와 가비아가 대표적입니다. 가격을 비교해보고 좀 더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세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와 달리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서버 공간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전용서버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전용서버에 연결해 사용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웹호스팅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무료 웹호스팅 서비스도 있지만 느린 속도 등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므로 유료 웹호스팅 서비스 이용을 추천합니다.


가비아에서 도메인과 웹호스팅 서비스를 패키지로 구입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단언컨대, 가비아는 저렴한 서비스가 아닙니다. 충분한 검색을 통해 비교 후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세요.


가비아 바로가기 https://www.gabia.com/


로그인 후 도메인 메뉴에서 자신이 구입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저는 benjaminjang.com이라고 입력했습니다.



다른 사람이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저는 운 좋게도 benjaminjang.com이 '등록 가능'이라고 나왔습니다. 1번에 체크하고 2번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서비스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워드프레스를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실 분은 개인정보를 기업에서 사용하실 분은 기업정보를 바탕으로 빈칸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곳만 따로 설명드리면 1번 '기간'을 신중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2번 웹호스팅 동시 신청에 체크하면 도메인뿐 아니라 웹호스팅 서비스도 동시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3번에서 웹호스팅 이용 기간도 선택해주면 됩니다. 작성을 마쳤으면 오른쪽 '다음 단계' 버튼을 누릅니다.



1번 항목에서 결제수단을 선택하고 2번 항목에서 개인은 '현금영수증'을 기업은 '세금계산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 됐으면 3번의 '결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결제를 마치면 '결제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FTP 서버에 로그인 할 때 사용할 정보를 1번 항복에 입력해줍니다. 작성을 마치면 2번 다음 단계 버튼을 누릅니다.



도메인과 웹호스팅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입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워드프레스를 본격적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Lianella via 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