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5. 16. 10:59ㆍ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다른 블로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티스토리 역시 유입키워드, 유입경로, 방문자통계 등 블로그 방문자에 대한 세부 통계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통계를 비롯한 몇몇 데이터의 경우 실제 데이터와 오차가 있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전문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웹로그분석(Google Analytics)은 전세계 웹사이트, 블로그 운영자로부터 이용되고 있는 웹사이트 분석 전문 서비스입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서비스를 활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의 자세한 통계를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구글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웹로그분석 링크를 따라 웹로그분석으로 접속하세요. '계정 만들기' 버튼을 눌러 구글 웹로그분석 계정을 만듭니다.
구글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우측 '가입' 버튼을 누릅니다.
'내 웹 속성 설정' 영역에 블로그 이름, 블로그 주소(URL), 업종 카테고리, 보고서 시간대, 계정 이름을 차례대로 입력하고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웹로그 분석 서비스 약관이 표시됩니다. '동의함' 버튼을 누릅니다.
추적 코드가 표시되면 코드를 복사(Ctrl키 + C키)해둡니다.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 접속, 왼쪽의 'HTML/CSS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Ctrl키 + F키를 눌러 </head> 라고 입력합니다. 이전 단계에서 복사해둔 추적 코드를 </head> 앞부분에 붙여넣기(Ctrl키 + V키) 합니다.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하루~이틀 정도 지나 구글 웹로그분석에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정말 자세하고 객관적인 통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