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티스토리 Best of Best 블로그


블로그 투잡론

그저께 광주에서 블로그 포럼이 있었습니다. 저도 패널로 참여했는데 이윽고 토론이 시작됐고 제 순서가 다가왔어요. 블로그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자리였는데 블로그 때문에 상경했던 이야기를 시작으로 블로그가 부업으로 그만이라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전업블로거 생활의 연장선으로 상경한 이야기부터 블로그로 만난 사람들과 기회들에 대해 말씀드렸네요. 블로그로 직접 경험한 이야기말이죠.


1. 정서적 수익

제목에 이끌려 클릭했건만 초반부터 왠 이상한 소리냐 라고 반문하시려나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는 정신적인 즐거움, 느껴보셨죠. 처음으로 내 블로그에 댓글이 달렸을 때의 기쁨, 블로그에 처음으로 애드센스를 걸어놓는데 성공했을 때의 기쁨, 내 글이 많은 사람들의 추천을 받아 인기글 리스트에 올랐을 때의 기쁨, 내가 쓴 글을 이웃블로거가 칭찬해 줄 때의 기쁨, 이러한 즐거움이 정신적인 수익을 가져다 줍니다. 


2. 광고 수익


블로그 운영을 통해 현금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는 애드센스라는 문맥광고(이미지광고나 다른 광고도 있지만 문맥이 가장 대표적이기 때문에 이렇게 표기)를 달아놓을 수 있습니다. 이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하면 나에게 수익금이 적립되고 나중에 일정 금액에 도달하면 수표로 수익을 배당받게 되요. 이 수표를 은행에 가서 현금으로 바꿀수가 있답니다. 다음의 애드클릭스도있지만 문맥광고중에서는 애드센스가 높은 클릭당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블로그 수익 모델을 더 보시려면 블로그 수익화 섹션을 참고하세요.


3. 리뷰 수익


새내기 주부 김예쁜씨는 블로그가 유명해지고 나서 각종 협찬 관련 메일로 신이 났습니다. 청소기를 준다며 블로그에 후기를 올려달라는 A업체, 밥솥을 무상으로 제공해준다며 써보고 후기를 달려달라는 B회사, 김치를 10KG 줄테니 먹어보고 후기를 올려달라는 모 김치회사까지 블로그가 살림에 큰 도움을 주고 있네요. 저 역시도 다양한 제품군을 무상으로 제공받는 기회를 얻을수 있었답니다. 블로그 덕에 말이에요.


4. 인(人)테크


인맥, 우리 인간은 혼자 살아갈수 없다는 말은 진부하지만 공감하는 말입니다.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얼마나 많은 기회가 생기는지 여러분은 잘 아실거에요. 저 역시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날수 있었고 그들로부터 받은 명함만 다섯통이 있습니다. 일일이 세어보지는 않았지만 수백장은 될꺼에요. 의사, 공무원, 기자, 교사, 사업가, 출판사 사람들, 교장선생님, CEO, 셀러리맨, 경찰, 백수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수 있었고 그들로부터 사람을 대하는 매너와 살아가면서 도움이 될 값진 경험담을 접할수 있었습니다. 취업 기회를 얻기도 했고요. 블로그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징검다리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만나는 소중한 인연들에 감사하며를 읽어보세요.


5. 원고 수익


비물질적 수익에 집중하고 내 글의 질(Quality)을 높여가다 보면 잡지사나 신문사에서 연락이 오게 됩니다. 나만의 블로그 일주일만에 만들기라는 글을 예로 들어볼게요. 하루는 주간동아의 모기자님으로부터 연락이 왔어요. 주간동아에 나만의 블로그 일주일만에 만들기라는 글을 소개해도 되겠냐고 하셔서 흔쾌히 응했고 원고료를 받았습니다. 얼마 지나지않아 블로그코리아 대표님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어요. 블로그 만들기라는 책을 준비중인데 책안에 포스트를 소개해도 되겠냐고 하시더군요. 제안에 응했고 다시 한번 원고료를 받았어요. 또 얼마후에는 교보증권 사보팀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어요. 나만의 블로그 만들기라는 글을 사보에 넣고 싶다고 하셔서 좋다고 말씀드렸고 다시한번 원고료를 받을수 있었답니다. 포스트 한개가 세번의 원고료를 가져다 준 셈이 됐어요. 게다가 각종 블로그 기자단 활동을 통해 원고료를 받을수도 있답니다.


6. 무료 여행


블로그를 운영하면 공짜로 여행할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팸투어라고 해서 지자체나 기업이 홍보를 위해 블로거를 초청해서 무료로 여행을 시켜주는 이벤트가 있어요. 저번달에 매주 주말마다 팸투어에 다녀왔는데 얼굴이 시커멓게 타버린것 빼고는 참 만족스럽네요. 블로거팁닷컴에서도 팸투어 블로거를 모집하고 있고 블로거들에게 균등하게 기회가 돌아갈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비로 여행하려면 돈 많이 깨지는데 팸투어가면 공짜로 명소를 구경하고 특산물을 먹어보고 숙식까지 제공해 주더라고요. 참 좋더군요.


7. 브랜드


위의 모든 수익을 초월하는 가장 중요한 수익이 바로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만들기(줄여 "브랜딩"이라 칭함)에 성공하면 위의 수익들은 자연스레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창출 방안에 대한 탐구라는 글을 통해 말씀드린바 있지만 나와 방문자가 행복한 블로그를 운영하면 그 블로그는 자연스레 의미있는 블로그로 각인되고 브랜딩에도 성공하게 된답니다. 이제는 개인 브랜드 시대, 블로그 브랜딩에 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