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티스토리 Best of Best 블로그


전업블로거로 생활한지도 3개월 정도가 되어갑니다. 전업블로거 이전에도 블로그 검색은 빠지지 않고 주기적으로 하는 편인데요. 얼마전 블로그 검색 중에 한국 PR기업 협회에서 선정한 전문주제 블로그 100선을 우연히 보게되었습니다. 블로거팁 닷컴 역시 PR/마케팅 분야에 1위로 랭크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분은 좋았지만 한RSS 구독자수로만 정렬된 랭크이기 때문에 객관성에서는 신뢰하기 어려운 데이타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미 여러 블로그나 전문가를 통해 소식을 접했지만 티스토리에서 공지글로 이 글이 올라왔기 때문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한국 PR기업 협회 선정 전문주제 블로그 100 http://www.kprca.or.kr/content/contents_view.asp?CD_IDX=20&gotoPage2=1



1. 한RSS 구독자수 만으로는 역부족
 

한RSS 구독자수 만으로는 객관적인 랭킹을 내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물론 구독자가 많다는 해당 블로그의 내용을 신뢰하거나 좋아하는 호감도 내지는 신뢰도를 짐작할수는 있겠지만 네이버 블로거의 경우는 차라리 블로그 이웃이라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더 옳지 않나 라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즐겨찾는 요리블로거 베비로즈님의 블로그는 블로그 이웃이 7만명이 넘습니다.(7만 8천대) 이글루스텍스트 큐브, 파란이나 야후와 같은 곳에도 알려지지 않은 전문적인 양질의 블로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그렇다면 데이타를 공개하기 전의 자료수집 과정 혹은 데이터를 공개하는 시점에서는 어떤 액션이 보완되어야 할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2. 블로그 관련 업체에 의뢰하는 방법 
 

블로그얌과 같은 블로그 전문 회사는 블로그의 가치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작은 회사이지만 결코 무시할수 없는 부분은 최다 사용자를 보유한 네이버 블로그까지 가치 측정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혹은 매년 랭킹을 발표하고 있는 올블로그와 이야기해서 자료를 협조 받을수도 있는 부분이고요. 블로그 코리아도 랭킹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메타블로그 뿐만 아니라 블로그 플랫폼 자체를 서비스하는 티스토리, 네이버의 경우도 우수 블로그나 파워블로그를 발표하기 때문에 이들 모두 의견을 수렴, 총합해서 카테고리 별로 랭킹을 선정한다면 매우 객관적인 데이타를 기대할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3. 블로그 랭킹 리스트에 더하면 좋은 것
 

블로거팁 닷컴의 Blog Rank 카테고리에 가보면 한눈에 알수 있듯이 외국의 경우는 랭킹을 발표하면 보통 상단에는 랭킹에 대한 간단 소개, 끄트머리에는 랭킹의 산정 방식을 노출함으로서 누가봐도 신뢰할 만한 자료임을 증명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고로 2번의 객관적인 데이터 산정 시스템을 사용하고 이러한 사실을 랭킹의 서두나 말미에 밝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아래의 랭킹 리스트는 우리나라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블로그 관련 업체들과 협조 사용자 혹은 블로거에 대한 성향과 랭킹 산정기준을 반영하여 작성한 리스트입니다. 신뢰도 오차는 몇 퍼센트입니다." 라고 밝혀두면 훨씬 객관적인 데이타로 여겨지고 더 많은 이와 기업에게 신뢰할 만한 자료가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