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를 언급한 링크를 추적해 보자, 블로그 서치

2008. 5. 2. 07:12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내 블로그 혹은 블로그 포스트를 링크로 언급한 곳의 출처를 알아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블로그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고 전문적인 주제로 블로깅을 하고 있거나 혹은 프로블로깅을 하고 있다면 주기적으로 링크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일 뿐만 아니라 나쁜 일로 링크되는 경우도 종종 있거든요. 이럴 때는 얼른 해당 블로거와 이야기를 나눠서 오해를 풀어야 합니다. 블로그 서치 작업을 통해 내 포스트를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곳도 발견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사진 Dean Drobot


아래에 소개된 블로그 검색 요령에서 티스토리다음은 생략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다음과 티스토리에서 자신의 블로그 검색을 한번씩 해 보셨을거라고 생각 되었거든요. 참고로 티스토리다음에서는 블로그 이름으로 검색하는 것 외에 자신의 닉네임을 검색창에 넣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의 경우엔 "zet님" 이 검색어가 되겠죠.

블로거팁 닷컴PRESS 섹션에 소개되어 있는 블로그 포스트 역시 포털 및 티스토리 자체 검색엔진을 통해 알아낸 고마운 분들의 포스트를 선정해서 올려 놓은 거에요. 그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내 블로그 포스트를 링크하거나 언급한 블로그 포스트" 를 찾을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블로그 검색☞ http://www.google.co.kr/blogsearch?hl=ko


구글 블로그 검색을 이용하여 내 블로그에 링크된 포스트를 추적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상단의 링크를 클릭해서 구글 블로그 검색 사이트로 접속하고 아래의 모습처럼 http://로 시작하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습니다. http://를 넣어주는 이유는 다음 단계에서 알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http://로 시작하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했을 뿐인데 link: 라는 단어가 삽입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단어가 삽입됨에 따라 블로그에 링크된 포스트를 추적하게 됩니다. 직접 입력해줘도 되는데 그럴 필요는 없겠죠? 3시간 전에 작성된 lalou님의 글이 최상단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 봤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RSS 주간 추천글에 블로거팁 닷컴의 글 가이 가와사키에게 배우는 파워포인트 작성의 기술이 링크되어 있는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글을 언급한 블로그를 찾으시면 됩니다. lalou님 감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블로그 검색☞ http://blogsearch.naver.com/


네이버 블로그 검색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이버 블로그에 링크된 블로그 포스트는 구글 서치에서 잘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잘 이해가 안가신다구요? 아래의 화면을 보시겠어요? 네이버 블로그에서 블로거팁 닷컴이 언급된 모습까지 잡아줍니다. 검색 결과 노출방식은 각 회사 마다의 보안사항일터이니 그냥 넘어가자구요. 우리는 단지 최대한 내 블로그가 어디에 링크되어 있는지가 궁금할 따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서는 블로그 주소 보다는 블로그 이름을 직접 입력해 주면 효과적입니다. 하단 이미지의 검색창에 블로거팁 닷컴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보이시죠? 검색 결과 상단에 "정확도" 순서 말고 "최신순" 을 눌러서 순서대로 확인을 해보셔도 재미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블로그로 TV 출연까지 하신 유명 블로거 호상맘님의 블로그에 블로거팁 닷컴이 캡쳐되서 역으로 링크된 모습입니다. 블로거팁 닷컴이 먼저 호상맘님의 좋은 블로그를 링크한 적이 있거든요. 제가 예전에 드린 말씀 잊지 않으셨죠? 좋은 일로 링크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여러분의 블로그와 여러분의 이웃에게 적지 않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