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양질의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

2008. 7. 26. 10:49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 운영 초기, 트래픽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순방문자수는 얼마나될까 내 블로그의 페이지뷰는 얼마나 될까 정말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다음 웹인사이드, 구글 어넬리틱스 등 각종 통계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에 등록을 하고 시험을 해보기도 했어요. 지금은 블로그가 어느정도 알려졌고 상당한 구독자도 보유한 상태여서인지 어느정도의 트래픽은 꾸준히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한순간의 이슈성 대박 트래픽보다는 미래를 내다보고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만한 포스트를 생산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진 Alexey Lysenko



1. 블로그 운영초기 포스팅 회수
 

블로그 운영초기에는 포스트를 하루에 한개 이상씩 작성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블로그 포스트의 개수 및 포스트 생산 빈도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가끔 듣는데요. 어불성설입니다. 블로그 운영초기라면, 그리고 블로그를 진지하게 운영해보고자 하는 분이라면 하루에 한개 이상의 포스트를 작성하시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여러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널리 알려져 있는 블로그 모두 열정이 느껴지는 블로그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2. 최소 3개 이상의 홈런 포스트 작성
 

홈런 포스트는 한번 보고 두번 보고 자꾸만 보고 싶은 양질의 포스트를 이야기합니다. 여러 블로그에 링크 되어지고 여러 사람들에 의해 추천되는 포스트, 양질의 포스트 말이에요. 글 작성자 자신이 보기에도 전혀 부끄럽지 않은 포스트를 3개 이상 작성해 놓을 것을 추천합니다. 양질의 포스트 한개가 수명, 나아가서는 수십명 수백명의 신규 구독자와 북마크를 유도합니다. 블로그에서의 홈런 포스트는 다다익선입니다.

3. 코멘트와 트랙백 작성
 

블로거팁 닷컴에서 작성한 "좋은 블로그 되는 법", "양질의 블로그 만드는 방법" 이라는 형태의 포스트에는 반드시 등장하는 항목이 바로 코멘트입니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싸이월드 미니홈피 한번씩 운영해 보셨거나 구경을 한 경험이 있으실 거에요. 미니홈피도 다른 미니홈피에 가서 댓글을 달고 친구신청을 한 만큼 내 미니홈피에 일촌평도 많이 달리고 댓글도 많이 달립니다. 블로그는 어떨까요?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4. 도메인 이름의 중요성
 

블로그를 진지하게 운영할 계획을 세우셨다면 도메인이름을 꼭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명한 블로그 이름을 몇개 나열해 볼게요. 양깡님의 건강 블로그 헬쓰로그(http://healthlog.kr/), 다크맨님의 영화 블로그 익스트림무비(http://extmovie.com/), 서명덕 기자의 인터넷세상(http://itviewpoint.com/), 블로그팁을 전문으로 다루는 블로거팁 닷컴(http://bloggertip.com), 어떤가요? 한눈에 어떤 블로그인지 카테고리를 알수 있고 다시 찾아가기 쉬운 도메인 이름을 추천합니다.

5. 메타블로그 사이트 등록
 

다음 블로거뉴스, 올블로그, 블로그 코리아 등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블로그를 등록해 놓으면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로거뉴스의 경우 상단 메인이나, 다음 첫화면에 링크 되었을 경우 그 파급력이 엄청납니다. 한RSS는 메타블로그 사이트는 아니지만 인기 포스트로 상단에 링크 되었을 경우 상당한 트래픽을 유도할수 있답니다. 올블로그와 블로그코리아에는 블로그 랭킹 시스템이 있어서 이 랭킹을 보고 지속적으로 트래픽이 유입되기도 하더라구요. 메타블로그에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