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방문을 유도하는 블로그 만들기

2008. 7. 13. 13:04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를 최고의 가치는 무엇일까요. 블로그로부터의 수익이 될수도 있겠고 책을 내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의 의미를 가질수도 있을 것입니다. 일기장으로 블로그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블로거팁 닷컴이 추천하고자 하는 블로그에의 가장 큰 가치는 바로 포스트의 질(Quality) 입니다. 한번 보고 두번 보고 자꾸만 보고 싶네~♪ 라는 노래가사처럼 미인같은 블로그를 만들어 보세요. 자꾸만 보고싶은 블로그 말이에요. 사진 Pressmaster



1. 블로그 포스트의 질(Quality)
 

블로그를 구독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블로그를 방문했을때 유용한 정보를 접하면 자연스레 북마크나 블로그 리더를 통해 재방문을 하게 됩니다. 세계적인 블로그 전도사들(Evangelist)이 "Contents is King" 이라고 외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자연스레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만한 포스트를 생산해 나가는 일이야말로 가장 자연스럽게 재방문을 유도하는 방법이 아닐까요.

2. 보기좋은 블로그 디자인
 

블로그 디자인이 예쁘면 어느 정도의 재방문을 유도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 방문한 사람이 손쉽게 카테고리를 알아보고 원하는 정보를 탐색할수 있도록 하는 일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디자인이 혹시 방문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블로거팁 닷컴이 추천하는 디자인은 심플함입니다. 블로그 디자인은 "Simpleness is King" 이 어울리지 않을까요.

3. 읽기 좋은 포스트의 구성

사람마다 저마다의 글 쓰는 특징이 있고 스타일이 있습니다. 블로거팁 닷컴의 경우는 최상단에 포스트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거나 안부글을 올리고 그 다음 순서로 내용을 삽입합니다. 그리고 포스트 하단에는 구독을 요청하는 한줄의 메시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한눈에 내용을 가늠할만한 제목, 간략한 설명이 담긴 헤드라인, 볼드체의 사용, 이미지의 사용 등 남과는 다른 차별화된 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4. 신속한 정보 접근성

한개의 블로그에 접속해 있는 평균 시간은 1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보통이라고 합니다. 고로 장문의 글만을 고집한다던지 너무 이론적이며 비실질적인 내용만을 올리는 일은 재방문을 유도하기에는 무리입니다. 노하우, 팁등 각종 How-to 를 다루는 블로그가 상대적으로 많은 구독자를 얻게 되는 것도 비슷한 이치라고 할수 있겠어요.


5. 다른 블로거에게 도움 주기

블로거팁 닷컴도 이벤트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나만의 소소한 이벤트를 열어보는 것도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수 있습니다. 혹은 힘든 환경에 처한 사람을 돕는 등 직접적인 도움을 줄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적인 도움 이외에도 무언가를 궁금해 하는 블로거를 보게 되면 적극적으로 도와주세요. 도움을 주는 사람도 기분좋고 도움을 받은 사람도 고마움을 느낄거에요. 이러한 과정속에서 돈독한 우정을 쌓을수도 있습니다. 말 한마디로 천냥빛도 갚는다고 하잖아요. 블로거에게는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