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파워의 원천, 링크

2008. 2. 22. 07:35블로그/블로그 글쓰기

블로그파워의 원천, 링크


블로그의 힘(Power)은 무엇으로 평가 할수 있고 또 무엇으로 평가 되어질수 있을까. 방문자수(Unique Visitor), 구독자수(Subscriber) 등 눈에 보이는 여러가지 평가의 잣대를 떠올려볼수 있겠지만 블로거팁 닷컴이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링크를 통한 평판(Reputation, Name Value of Specific Blog)과 권위(Authority)의 상승" 이다. 다른 웹사이트에서 내 블로그 포스트를 자신의 블로그에 링크한 횟수와 빈도가 얼마나 되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러한 링크의 횟수가 구글 검색의 검색결과 노출 순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블로거팁 닷컴의 포스트를 본 A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에 블로거팁 닷컴의 포스트를 링크하게 되면 그만큼 내 블로그는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즉 당신의 블로그 혹은 블로그 포스트를 다른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가리키느냐 하는 것이 세계 제일의 검색사이트 구글의 검색순위를 결정한다.

블로그의 높은 개방성과 노출력이라는 상대적인 특장점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대한민국의 블로거라면 실감하고 있겠지만 블로그 방문자의 경우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이 가장 크다.(참고로 다음 블로거뉴스의 경우 이미 여러 블로거에 의해 그 효용성이 입증되었다) 블로거팁 닷컴 역시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의 검색을 통한 유입이 압도적으로 많다. 즉 블로그의 손님은 십중팔구 검색엔진을 타고 온다는 일종의 공식이 성립하게 된다. 구글의 경우도 검색결과에 이러한 링크회수를 통한 산정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도서 디지털 보헤미안 83P 참고)

블로그의 진정한 파워는 몇몇의 파워블로거가 아닌 "평범하기 그지없는 수많은 블로거들의 링크의 힘" 그 자체라고 할수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사안에 대해 '가' 블로거가 포스팅하고 이를 본 '나' '다' '라' 블로거가 공감하거나 포스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자신들의 블로그에 각각 포스팅함으로서 그 문제 내지 사안은 인터넷상에서 크나큰 파급력을 갖게 된다. 고로 링크는 블로거간의 유대(Connection among Bloggers)를 의미하며 이러한 링크의 횟수와 빈도수가 블로그의 진정한 힘 나아가서는 가치를 의미한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른 블로거로 하여금 내 블로그의 포스트를 링크하게 할수 있는지 고심해 봐야 한다. 필자가 추천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은 정보성 포스트나 소통(논쟁)을 유도하는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전자의 경우 무료폰트 다운로드 사이트 소개글을 예로 들어볼수 있겠는데 실제로 SLR 클럽, 다음 카페등에 수회에 거쳐 링크가 되어 있다는 것을 유입경로를 통해 확인했다. 후자의 경우는(소통 유도 포스트) 트랙백과 링크를 유도하기에 좋다. 이러한 논쟁관련 포스트를 눈으로 확인하려면 올블로그의 실시간 인기글을 주목하길 바란다. 논쟁을 통한 소통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수 있다. 블로그의 차별화된 장점 중에 하나인 소통(Communication)의 기능을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꺼리낌없이 표출하고 다른 사람들의 대화에 참여(Participation)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보통 이런 논쟁글의 경우 이슈의 성격을 갖는 주제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과정들 속에서 해당 포스트는 다른 블로거에게 링크될 확률이 높아진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블로거의 힘은 어느 특출난 1인의 힘이 아니다. 웹로그가 가지는 가장 유니크(Authentic)한 퀄리티 중 하나는 바로 블로거간의 연대 혹은 결속(Connection), "링크" 이며 이를 통해 해당 블로그와 블로거의 평판(Reputation)을 증대시키고 진정한 힘(Blog Power)을 보유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예로 블로그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은 링크회수이다.

블로거여, 당신의 블로그에도 힘을 불어넣고 싶은가? 그렇다면 시금치나 단백질 파우더를 블로그 녀석에게 먹이는 대신 블로그 포스트의 질(Quality)에 대해 남보다 더 고민하고 내 블로그의 포스트만이 갖는 특별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데 시간을 투자하자. 이러한 과정속에서 당신의 블로그 혹은 블로그 포스트는 자연스레 다른 웹사이트에 의해 주목될 것이며 결국엔 수회 링크되어 남부럽지 않은 파워를 보유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