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블로거의 다섯가지 공통점

2008. 1. 10. 07:45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반응형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는 블로그로 먹고 사는 "프로페셔널 블로거" (사전적 의미) 라는 개념을 사용할만한 블로거가 있을지 의문입니다만 파워블로거는 꽤 있는것 같습니다. 콘텐츠는 왠만한 서적 못지 않으며 수천의 구독자를 보유한 블로고스피어의 파워풀한 파워 블로거, 누구나 파워블로거를 꿈꾸지만 아무나 파워블로거가 되지는 못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파워블로거 10분의 블로그를 선정, 블로그를 비교해보고 다섯가지의 공통점을 뽑아 보았습니다. 사진 Igor Yaruta



1. 메타블로그 사이트 노출빈도 높음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등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가면 항상 보이는 그들의 블로그. 이유는 무얼까요? 기본적으로 수많은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모두 일일이 등록했으며 꾸준히 블로깅 해왔기 때문에 그만큼 노출이 자주 됩니다. 블로그 마케팅 섹션에 있는 메타블로그 등록 포스트를 읽어 보고 10 곳이 넘는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모두 등록하세요. 방문자도 늘게 되며 미래를 보아서도 바람직한 일입니다.

2. 블로거의 성실함과 꾸준함

파워 블로거, 제가 생각하는 파워블로거지만 기존의 유명한 블로거를 토대로 선정했으니 아마도 구독자 여러분의 마음속에 있는 그 블로거도 포함 될겁니다. 이들은 모두 성실하며 꾸준합니다. 10명 중 9명은 매일 포스팅하며 한명만 몇일을 주기로 포스팅합니다. 하지만 이분 역시 꾸준합니다. 파워블로거의 기본중의 기본은 바로 성실함과 꾸준함입니다. 아무리 글이 좋고 천재적으로 블로그를 통한 홍보능력을 타고 났다고 한들 꾸준하지 않으면 소용없습니다. 세상 모든일이 그렇듯 블로고스피어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꾸준하게 블로깅 하세요.

3. 도움이 되는 포스트의 방대함

파워 블로거들의 블로그는 하나같이 남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이 많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은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재방문자들이 구독을 하게 됩니다. 자료의 유용함과 방대함이 그들을 파워블로거로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구독할만한 가치가 느껴지기도 했구요. 파워 블로거가 되려거든 블로그에 남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을 작성하세요. 그 내용들이 많아지면서 콘텐츠가 쌓이고 구독자가 하나 둘 시나브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속에서 내가 나 자신을 스스로 파워블로거라고 부르기전에 수백 수천의 구독자가 모여 당신을 파워블로거 라고 불러줄 것입니다.

4. 블로그 디자인상의 배려

블로거팁 닷컴이 추천하는 블로그 디자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독성입니다. 화려한 것과 예쁜것은 금방 질리지만 깔끔하고 보기좋은 디자인은 오래갑니다. 블로거 뿐 아니라 방문자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블로그 디자인을 선정할때는 본문에 시선이 집중 되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누구나 쉽게 알아볼수 있는 스킨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보면 사이드바가 내려가 있거나 모든글이 왼쪽 정렬 되어 있거나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스킨을 적용시키고 나서 최소 파이어폭스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두개의 브라우져로 테스트 해보는 것, 잊지 마세요.

5. 실험적이고 열정적인 자세

파워 블로거, 그들도 처음부터 파워 블로거는 아니었습니다. 그들의 블로그에 가보면 뭐랄까요. 열정이 느껴지고 무엇인가 열심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새로운 정보가 나오면 블로그를 통해 알리려 하고, 새로운 것을 알게 되면 블로그에 포스팅 하려는 의지가 보였습니다. 그리고 하나같이 열정적입니다. RSS 구독을 해보면 알겠지만 역시나 파워 블로거가 운영중인 블로그는 새글이 항상 들어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새글들이 블로그에 한번 더 방문하게끔 합니다. 흔히들 말합니다. 열정은 식게 마련이라구요.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블로깅에 열정이 식는 것쯤은 자신이 좋아하는 블로그 주제의 선정과 의지로 충분히 이겨낼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꾸준히 블로깅 해보세요. 머지않아 파워 블로거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