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의 단골, RSS구독자의 중요성

2007. 11. 17. 08:03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RSS구독에 대한 동영상을 얼마전에 올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운이 좋게도 한RSS 메인에 오르는 영예(?)를 얻었으나 RSS 구독자에 대한 열망이 아직 많은 블로거에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것 같아 안타까움을 금할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RSS 구독자가 중요한지 이 자리를 빌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RSS 구독자는 내 애인이다.

상대적으로 남자블로거가 훨씬 많은 우리 블로고스피어에서 이런 말을 했다가 괜한 오해를 사고 나중엔 커밍아웃을 해야 하는 사태까지 갈수 있어서 좀더 자세히 말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로 예를 들면, 블로거팁 닷컴의 구독자는 제 애인입니다. 왜냐면 제 블로그에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 매일매일 내 블로그의 글을 체크하며 내가 힘든일이 있거나 누군가와 다퉜을때 옆에서 조용히 응원해 줍니다. 또한 내가 무슨 일을 하고자 할때 제일먼저 달려와서 반겨줄 사람이 바로 "RSS 구독자" 입니다.

2. RSS 구독자는 곧 내 블로그의 가치이다.

어떤 블로그의 가치를 측정함에 있어서 가장 객관적인 표준이 되는 것이 트래픽과 RSS 구독자수입니다. 트래픽이야 검색 키워드에 잘 맞춰 많은 글들을 생산해 내면 얻어지는 것이지만 RSS 구독자수는 다릅니다. 무언가 도움이 되는 글, 그리고 다시 찾고 싶은 생각을 갖게 만드는 글이 RSS 구독을 유도합니다. 실예로, 해외의 프로블로거의 블로그 광고대금은 블로그의 구독자수에 따라 선정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블로그의 가치를 측정하는 위젯에 있어서도 링크 회수와 함께 RSS 구독자로 평가가 되어지고 있습니다.

3. RSS 구독자는 더이상 내 블로그에는 오지 않는다?

흔히들 블로거들이 오인하는 부분이 RSS 구독자는 내 블로그의 글을 블로그로 오지 않고도 볼수 있으므로 내 블로그의 트래픽에는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블로거팁 닷컴의 유입경로를 보았을때 3분의 2는 한RSS를 타고 들어온 구독자분들이므로 제 경험상 구독자의 상당수는 직접적인 블로그 방문으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트래픽에도 도움을 줍니다. 즉, 꾸준한 트래픽은 바로 RSS 구독자의 클릭으로 부터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4. RSS 구독자는 이벤트 소식을 가장 먼저 전해준다.

내 블로그에서 이벤트를 한다고 가정해 봅니다. 블로거팁 닷컴 이라는 블로그에서 MP3를 걸고 이벤트를 한다고 하면 RSS 구독자는 다른 블로거에 비해 내 블로그의 이벤트 소식을 다른사람에 알릴 확률이 몇배는 됩니다. 왜냐면 내 블로그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정보를 얻기 위해 가장 먼저 달려온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가 며칠전에 포스팅했던 것처럼 다른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이벤트 소식을 RSS 구독을 통해서 얻을수도 있습니다. RSS 구독자의 중요성,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5. RSS 구독자는 곧 내 블로그의 재산이었다.

1~4번까지 모든것을 고려해 볼때 RSS 구독자야말로 내 블로그의 재산인 것입니다. 그것도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는 나의 친구, 나의 애인입니다. 우리나라 블로고스피어도 날로 커지고 있으며 티스토리만 하더라도 하루에도 새롭게 생긴 블로그를 꽤 많이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용자가 많아지므로 광고규모도 커질수 밖에 없게 되고 머지 않아 우리나라에도 프로블로거라는 직업이 반드시 생기게 됩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RSS 구독자의 중요성을 간과한채 광고에만 매달리고 있는 것을 보면 안타깝습니다. 저도 요사이 광고의 유혹을 많이 느끼고 있으나 자제하고 있습니다. (실은 그저께 오전 잠깐 약 30분동안 애드센스 콘텐츠 광고를 배치 해봤습니다. -ㅂ-) 하지만 바로 떼어버렸습니다. 블로거 여러분, 광고수익이 당장의 이익이라면 구독자수는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한다고 생각하세요. 구독자를 생각하는 블로그의 앞날은 "맑음" 그 자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