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티스토리 Best of Best 블로그


블로그 도메인

블로그를 차별화시키고 좀더 나은 블로그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도메인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 글에서 언급했듯이 도메인이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도메인을 갖는다는 것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왜냐하면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각종 홈페이지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스무개가 넘는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가입을 해놓았는데 나중에 도메인 주소를 바꾸게 되면 그만큼 수정해야 할것이 많아지게 되고 그동안 얻었던 독자를 한순간에 잃게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포스트1> 블로그 도메인네임은 어떤 것으로 하는게 좋을까?
참고포스트2> 블로그 도메인주소를 대신 찾아주는 Nameboy


1. 키워드를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자

지금 자신이 운영중인 블로그의 주제를 생각해보고 주제에 어울릴만한 키워드를 생각나는대로 적어보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야구팬이어서 야구에 관련된 스포츠 전문 블로그를 운영할 생각이라면 관련 키워드를 이런식으로 적어보는 거죠. baseball, homerun, mlb, baseballplayer, strike, out, threeout 이런식으로 말이에요.


2. 도메인이름은 독창적인 것일수록 좋다

독창적인 도메인이름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만한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의 경우 http://daum.net 이 도메인 이름인데 이전에 다음이라는 관련 도메인으로 유명한 웹사이트가 없었던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예를 봐도 http://naver.com 이 도메인이름인데 기존에 비슷한 단어의 유명사이트가 있었나요? 이 둘의 공통점은 기존에 없었던 새롭고 독창적인 도메인을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아무도 시도한적이 없을 법한 도메인이름을 고르는것이 어려운 일이지만 그만큼 좋습니다.


3. 닷컴 도메인이 제일 좋다

제 도메인 이름은 블로거팁.com 입니다. 닷컴(.com) 도메인이 좋은 이유를 논리정연하게 설명해봐라. 라고 물으면 딱히 할말은 없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에서 가장 공통적이고 통용되는 것이 .com 도메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적이고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발전시켜 나가고 싶다면 .com 도메인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키보드로 타이핑하기 좋은 도메인이 좋다

당연한 말이지만 주소창에 직접 도메인을 입력해서 방문한다는 가정하에 키보드로 입력이 쉬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의 경우 daum.net 네이버의 경우 naver.com  티스토리의 경우 tistory.com 인데 세군데의 사이트 모두 이렇게 입력하기 쉬운 그리고 사이트이름을 발음했을때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도메인이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5. 기억하기 쉬운것이 좋다

너무 당연한 말일까요? 하지만 막상 도메인이름을 구입하려고 보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왜냐면 이미 좋은 도메인이름은 누군가가 사용중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도메인은 남도 좋다고 생각하는지 도메인 구입할때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이름이 뭐가 있을까요? 음반을 판매하는 향뮤직, 가발 사이트 하이모도 기억하기 쉽습니다. 쉬운것이 좋은 것입니다.


6. 도메인이름은 짧을수록 좋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양대 포탈이 다음네이버입니다. 두 곳의 도메인이름 모두 짧고 기억하기 쉽고 위에서 언급했던 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가 발라드 음악 리뷰 블로그를 만든다고 가정했을떄 도메인 이름을 ballademusicreviewblog.com 으로 정한다면 너무 길어서 기억하기도 어렵고 주소창에 입력하기도 어렵게 됩니다. 대신에 ballade.com 이나 balladereview.com 로 설정한다면 기억도 쉽고 짧아서 상대적으로 훨씬 좋은 도메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7. 숫자나 하이픈은 좋지않다

가끔 숫자나 하이픈이 들어간 도메인 이름을 볼수 있는데 별로 좋은 도메인이 못됩니다. 예를 들어 blogger-tip.com 이라든지 bloggertip7.com 이라고 정했을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기호나 숫자가 들어가면 문자만 사용했을때 보다 조잡한 느낌이 들게되고 정돈된 느낌은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알파벳으로 일관되게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