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티스토리 Best of Best 블로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거팁 닷컴의 포스트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 라는 글을 포스트 끝에다 위치시켜놓고 그 옆에 RSS 추가버튼을 작성해 놓았습니다. RSS 구독자가 블로그의 가치를 측정하는 가장 객관적인 기준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RSS 구독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구독자 수가 많은 블로그일수록 양질의 글이 많고 구독할만한 가치가 있는 좋은 블로그라는 추측을 하게 되고 또 그렇게 구독자수가 많은 블로그는 역시나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이 되더라구요.

구독자수를 늘리는 방법중에 양질의 컨텐츠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누구나 할만한 이론은 차치하고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저의 경우를 살펴보면 블로거팁 닷컴으로 개명하고 도메인주소를 변경, 새롭게 피드버너에서 피드주소를 따온것이 6월말~7월초였으므로 한달 조금 지나서 104명의 구독자를 얻은 셈입니다. 나름대로 굉장히 좋은 결과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 흡족한 결과를 끌어내는데 가장 공이 컸던 요인은 독자들이 도움을 얻으리라고 판단되는 글의 하단 부분에 블로그 구독 권유글귀와 함께 구독버튼을 작성해 놓았던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말 그렇게 해 놓으니 굉장한 속도로 구독자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피드버너 통계창 확인결과 정보성 포스트 밑에 달아 놓은 구독버튼을 보고 3~5명씩 추가를 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아냈습니다. 물론 애드센스를 내려버린것도 조금은 작용을 했다고 생각하지만 한달에 100명이라면 솔깃하지 않으신가요? 아직까지 국내 블로거중에서는 저처럼 구독권유 글귀와 RSS 추가 버튼을 글 하단에 위치시켜 놓은 분을 못봤습니다. 한번 해 보세요. 굉장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