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Vol.2 블로그에 맞는 니치(주제) 정하기
2007. 7. 8. 23:57ㆍ블로그/블로그 만들기
반응형
이번엔 블로그의 주제를 정해야 하는데요. 신변잡기 블로깅을 하는 것도 좋지만 블로깅으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고 또 나아가서 많은 수입을 얻고 싶다면 니치 선정이 필수입니다. 니치는 원래 니치마케팅이라고 해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을 말합니다. 블로고스피어에서 니치라 함은 자신만의 블로그 주제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니치 선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그 분야(니치) 에 대해 흥미가 있는가
블로그의 인기를 원하고 또 많은 사람들로 부터 존중 받기를 원한다면 아마도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리는게 사실입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1년 후에도 내가 이 주제로 글을 쓰기를 원할까? 만일 아니라면 다른 주제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방문객들이 블로그에 방문하면 이 블로거가 주제에 대해 열정이 있구나 없구나를 금방 알아차립니다. 블로그가 재미없고 열정이 식어보인다면 성장할수가 없는게 자명한 일! 다시 말해 글쓴이가 관심을 갖지 않는 이야기를 읽고 싶어하는 방문자는 없으니까요.
2. 자신이 다루고자 하는 내용이 인기있는 주제인가
공급과 수요에 대한 원리는 비즈니스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첫번째 학기에 듣는 경제학에서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게 됩니다. 블로그에서도 이 원리는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남들이 전혀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주제에 대해 글을 쓴다면 결국엔 혼자만의 일기장이 되어버릴겁니다.
3. 그 분야에 있는 경쟁상대를 파악했는가
해당 분야에 대한 블로그를 우선 살펴보고 자신이 잘 할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IT관련 블로그가 엄청 많은데 그곳에서 소위 알아주는 블로거가 되려면 IT에 대한 남다른 흥미와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할것입니다. 하지만 구하면 열리는 법! 자신만의 취미나 흥미를 가진 주제를 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그렇다면 블로거팁 닷컴의 니치는 무엇인가
저의 경우엔 블로그와 블로깅에 필요한 디자인 그리고 블로그로 수익을 얻을수 있는 여러가지 수익모델에 관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제 니치는 블로그(블로깅) 이라고 할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 블로그들이 하루에도 수백개 수천개씩 늘어나고 있는 지금, 수많은 블로그들중에 자신만의 색을 갖는다는 것, 매력적이지 않나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