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인기글목록 달기, 스팟플렉스 위젯

2007. 6. 21. 18:55블로그/블로그 디자인

Zet曰 블로그를 돌아다니다 보면 아래의 그림처럼 생긴 길다란 위젯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회수가 적혀있고 가장 많이 읽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어 클릭하면 방문자가 쉽게 새로운 글이나 인기있는 글을 볼수 있기도 합니다. 참 유용하죠? 바로 스팟플렉스에서 제공하는 위젯 설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spotplex.com/ 왼쪽의 URL을 클릭하여 스팟플렉스를 방문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화면이 나오는데 오른쪽에 빨간색으로 V자 체크된 곳을 클릭합니다. 그리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첫번째 밑줄친 곳의 빈칸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집어 넣습니다. 예를들어 제 블로그의 경우, http://zetrock.com 을 넣으면 됩니다. 다 입력하셨으면 빈칸 아래의 Get my code를 클릭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위의 단계에서 Get my code를 클릭했더니 아래의 화면이 떴습니다. 여기는 쉽게 말해 자신의 블로그 정보를 입력해 주는 곳입니다. 위에 부터 무엇이 들어가는 곳인지 설명해 놓았으니 다 입력하신 후에 아래에 있는 Submit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 단계로 고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코드가 부여가 됐죠? (아마 다섯자리일겁니다, 녹색 숫자) 이 페이지에서 설정하는 것은 스팟플렉스 사이트가 자신의 블로그의 정보를 끌어오기 위해서 한줄소스를 삽입해야 하는데 그 소스가 표시가 됩니다. 파란색으로 블록이 씌워진 소스가 바로 그 소스이며 어디에다 붙여야 하는지는 아래에 빨간 V자가 두개 표시된 곳에 나와있습니다. <바디> 태그 사이에 집어 넣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body> 를 찾으셔서 요 앞에다 붙여 넣으세요. 여기서 중요한것은 제가 밑줄을 그어 놓은곳입니다. 스팟플렉스 소스를 넣어 놓으면 이미지가 뜨는데 미관상 잘 어울리게 할 자신이 없는 저같은 사람을 위해 No Image가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보여질 위젯과는 무관하므로 No Image를 선택해 주세요!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제 이 소스를 복사해서 자신의 블로그 스킨편집창에 넣어주고 다시 스팟플렉스로 돌아옵니다. 아래에 보이는 초기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 빨간색 밑줄이 그어진 부분, Get Widget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러면 최종적으로 위젯을 설정하는 창이 나옵니다. 1번을 설명드리면 첫번째 것은 스팟플렉스 전체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것이고 두번째 제가 체크한것이 특정 블로그, 즉 자신의 블로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두번째 클릭! 2번은 자신의 코드를 집어 넣는 것입니다. 코드 다섯자리, 혹은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어도 됩니다. 그리고 주소입력창 밑에 체크 박스가 네개가 보이는데 첫번째는 인기글을 보여주는것, 두번째는 최근의 포스팅을 보여주는것, 세번째는 새로운 포스팅을 보여주는곳, 네번째는 안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인기글을 표시하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첫번재 것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3번에서는 위젯에 적용될 인기 포스팅의 산정기간과 크기 및 글 개수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자신의 기호에 맞게 그리고 스킨에 맞게 선택해 주고 아래의 Get this Widget 을 클릭합니다. 자 이제 다 왔습니다. 좀더 힘을 내시길~ 헥헥!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위젯의 소스가 드뎌 나왔습니다. 이젠 자신이 적절한 곳에다가 블락이 씌워진 소스를 갖다 붙여 넣기만 하면 됩니다. 초반엔 시간이 걸려서 안보일수도 있으니 위젯에서 자신의 글이 안보인다고 좌절하지 마세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