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하기 좋은 다큐멘터리 Weinstein

2023. 2. 6. 06:07라이프/이것저것 리뷰

하비 와인스타인은 헐리웃의 거물 영화제작자이다. 십수년 전부터 수많은 여자 영화배우들을 성적으로 착취해 왔는데 최근에 들어서야 그의 성추문이 공론화됐다. PBS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Weinstein을 보고 영어공부하기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무리 유익하더라도 재미가 있거나 흥미를 유발하는 소재가 아니면 지속해서 시청할 수 없다. 유명인의 성추문이라면? 지루하지 않고 끝까지 볼 수 있어 좋다.

 

하비 와인스타인

 

스포 가득한 줄거리

다큐멘터리 Weintein은 하비 와인스타인에게 당할 뻔한 여배우들의 인터뷰로 시작한다. 그의 수법은 거의 동일한데 자신의 숙소로 여배우를 불러들여 마사지를 해달라고 요구한다. 자존감 높은 배우들은 솔직하게 불쾌함을 드러내고 그 상황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인터뷰에 등장하지 않은 수많은 여배우들이 그에게 마사지를 해주고 그 상황에서 자연스레 성관계까지 갖지 않았을까 싶었다. 실제로 그가 헐리웃 영화계에서 엄청난 입지를 가지고 있는 거물이었기 때문에 어떻게든 그와 좋은 관계로 지내야 성공할 수 있는 여배우들은 그와의 불편한 동침을 택한 경우도 있다.

 

과거 와인스타인은 영화사 미라맥스에서 일했는데 영화사 대표가 나와 참회하듯이 고백하는 장면도 인상적이었다. 그의 성추문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함구했던 자신을 반성했다. 그가 바람둥이였고 여성들을 성적으로 학대했다는 것을 알지만 그걸 숨기려고 했다고 이실직고했다. 알면서도 모른척했던 우리 모두 공범이었다고 털어놓는다.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추행을 폭로하려 했던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지만 그는 돈으로 피해 여성의 입을 막았다. N.D.A라는 단어가 나온다. Non Disclosure Agreement의 약자로 '기밀 유지 서약'으로 풀이된다. 피해 여성에게 돈을 주고 그 누구에게도 자신의 성추행 사실을 알리지 말라며 합의했다. 헐리웃 업계의 거물은 그렇게 수년간 여배우들을 쥐락펴락했다.

 

이탈리아 출신의 모델에 의해 그의 성추문이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23세 앰브라 바틸라나 구티에레즈는 와인스타인을 경찰에 고소했다. 그녀는 경찰서에서 와인스타인이 자신에게 "가슴이 진짜냐고 묻고 스커트를 만지며 키스하려고 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증거가 필요하다며 녹취를 권유했고 그녀는 와인스타인과 두번째 만남을 녹취하며 증거를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의혹만 있고 증거가 불충분하여 입을 다물고 있던 언론사들은 일제히 와인스타인의 성추문을 보도하기 시작했고 결국 와인스타인은 직장에서 해고된다.

 

남성의 성욕, 불합리한 요구에 대한 여성의 반응, 남성이 권력을 가졌을 때의 행동거지, 미국의 사법제도 등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방송이다.

 

영어공부 포인트

실생활에서 주로 쓰이지만 한국에서는 좀체로 접하기 어려운 표현이나 단어(은어)가 나와서 좋다. 영문자막으로 보는 걸 추천한다. :)

 

pounding the pavement 일자리를 찾아 나서다

suave 상냥한, 정중한

reckoning 심판

epicenter 핵심, 중심지

brash 자신만만한

mesmerized by ~에 매혹되다

crick 근육경련

trajectory 궤적

womanizer 바람둥이

reel off 술술 말하다

sideswipe 주제에서 벗어난 비판

recourse 의지

fend off 공격을 막다, 피하다

barter 물물교환하다

scrutiny 정밀조사

impunity 처벌 받지 않음

 

*다큐멘터리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OJ8fsE_GO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