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력100 1등급 인증 및 노하우

2022. 5. 19. 05:48라이프/이것저것 리뷰

반응형

국민체력100에서 드디어 1등급을 받았다. 첫시험에 응시할 때 유튜브를 보며 나름 노하우를 익혔음에도 불구하고 유연성에서 2등급을 받으며 나머지 항목의 1등급 판정과 상관없이 종합 2등급 판정을 받았다. 체력측정을 마치면 상주하는 직원분으로부터 전체 평가를 받게 된다. 직원분이 말하길 "유연성(좌전굴) 항목 하나 때문에 2등급을 받는 건 너무 아까워요. 다시 한번 받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라고 했다. 결국 삼일간 연습해서 다시 응시해 1등급을 받았는데 어쩜 그리 기쁜지!

 

■국민체력100 체력측정 예약하기 https://nfa.kspo.or.kr/

 

위 사이트에 방문해 가까운 체력측정센터를 찾고 원하는 시간대에 예약하면 된다. 남녀노소 누구나 체력측정을 할 수 있으며 측정 비용이 없다. 즉 무료로 자신의 체력을 측정하고 건강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다. 더 좋은 건 체력측정을 할 때마다 포인트가 쌓이게 되는데 그 포인트를 상품권으로 바꿔 문화생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거. 

 

이런 인프라를 가진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찾아보면 더 있을 수 있겠지만 국민으로부터 걷은 세금이 유효적절하게 쓰이고 있고 국민 생활에 와닿는 훌륭한 정책들이 분야별로 적용되고 있다는 게.. 공공기관 인프라는 세계 정상이라고 자부한다. 한국 사회는 정신적인 피로도(무한경쟁, 비교우위, 편가르기 등)를 제외하면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나라가 아닐까 싶다. 문제는 정신적인 피로도가 너무한 수준이며 자본주의 사회의 숙명이라는 거.. 어찌됐든 좋은 면을 보려고 노력 해야지 뭐.

 

잠깐 주제를 벗어난 얘길 했는데 먼저 1등급을 받은 인증서는 이 글 하단에서 볼 수 있다. 바로 체력측정 방식과 1등급 획득 노하우를 올려보겠다.

 

1. 체력측정 방식

국민체력100 측정 순서는 다음과 같다.

몸풀기운동 - 키/체중 측정, BMI 측정, 악력(근력) 측정, 윗몸일으키기(근지구력) 측정, 계단 오르내리기/트레드밀(심폐지구력) 측정, 좌전굴(유연성) 측정, 제자리 뛰기(민첩성) 측정, 제자리멀리뛰기(순발력) 측정, 몸풀기운동, 상담 및 인증서/평가지 수령

 

나는 나이가 많아서 나이가 작아서 걱정 된다구? 나이대별로 측정값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뚝!

 

2. 1등급 획득 노하우

첫째, 집에서 가까운 센터를 찾아 체력측정 예약을 하자.

둘, 유튜브를 보며 실제로 어떤 종목들을 어떻게 측정하는지 확인한다. 각 종목별로 노하우나 팁 같은 영상들을 찾아본다.

셋, 체력측정 시험에 응시한다. 측정 후 기대했던 것과는 다른 평가지를 보고 매우 실망하며 충격 받는다.(자극 중요)

넷, 체력측정 100은 여러 측정 항목중 1항목만 2등급을 받고 나머지 모두 1등급을 받아도 2등급이 나오고 1항목만 3등급을 받고 나머지 모두 1등급을 받아도 3등급이 나오는 살짝 냉혹한(?) 시험이다. 내가 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나는 유연성(좌전굴) 항목이 2등급이 나와 이 부분 기록을 늘리는 데 집중했다.

다섯, 자신의 신체능력과 다음 시험준비 여력에 따라 첫번째 측정에서 3일~1달 정도 기간을 두고 다시 예약한다.

여섯, 체력시험에 응시해 1등급을 받고 기뻐하며 주변에 자랑한다.

 

여기서 잠깐!

유연성(좌전굴) 때문에 1차 측정에서 2등급을 받았다가 3일간 준비해서 1등급을 받은 사람으로 한마디 보탠다. 유튜브 영상으로는 만족이 되지 않아 집에서 가까운 체대입시학원에 전화 후 방문했고 약 2만원을 주고 30분 정도 개인레슨을 받았다. 어떻게 운동해야 하는지 실습을 했는데 무척 힘들었지만 이 날 배운 유연성 운동을 숙지해 집에서 3일간 연습했고 1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다.

 

체대입시학원에 갈 시간/비용 등 여력이 없는 분을 위해 유연성(좌전굴) 기록을 단기간에 늘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아니! 유튜브 영상으로 대체하겠다. https://www.youtube.com/watch?v=Uu-KgwOQ3hY 

 

이 영상에 나오는 스트레칭 방법을 매일 따라 하며 연습하자. 가장 적은 고통으로 가장 짧은 시간에 유연성 기록을 늘릴 수 있다. 체력측정 당일은 유연성 항목 측정 바로 직전에 스트레칭을 하고 측정에 응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회사에서 인증서 제출을 요청해서 1등급을 받아 제출했다. 총무과 직원분은 1등급은 처음 본다고 놀라셨다. 1등급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흔하지 않다. 특히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은 더욱 그렇다. 내 몸 상태를 확인하고 앞으로의 운동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됐다. 게다가 자신감까지 얻을 수 있었으니 이야말로 일석삼조 아니겠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