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청 기자단 대상 블로그 강의 후기

2017. 4. 28. 15:11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어제 오전 10시에 구로구청에서 주민 기자단분들을 대상으로 블로그 강의를 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의 노하우, 홍보 방법, 기자단 필수 스마트폰 앱, 검색엔진최적화에 관한 내용까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약 1시간 40분 정도 진행했습니다. 강사인 저 역시 현재 여러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강의를 듣는 기자단의 입장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았지요. 실제 강사라는 타이틀을 달고 다니는 사람들 중에는 블로그를 자기 강의 홍보용으로만 활용하거나 다른 쪽에 전문지식으로 가지고 있고 블로그는 잘 모르면서 사람들을 속이고 다니는 사짜들이 많거든요. 오랜 기간 블로그를 운영해온 분들이 많아서 그런지 통하는 부분이 많아서 강사인 저 역시도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오전에 명함을 30장 챙겨서 나갔는데 기자단과 직원분들까지 총 24장을 받아가셨습니다. 강의를 시작하면서 쉬는 시간에 명함을 요청하시면 드리겠다고 말씀드렸는데 거의 모든 분들이 명함을 받아가셔서 그 열의에 감탄했습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정리해봅니다.


다음 강의는 어디서 하는지 물어보시던 분


6월에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과 의정부점에서 블로그 강의를 한다고 기자단분들께 말씀 드렸는데요. 쉬는 시간에 한 분이 오셔서 다음 강의를 어디서 하냐며 따라다니겠다고 말씀하신 분도 계셨어요. 어찌나 기분이 좋은지요! 6월 이전에는 강의가 없다고 말씀드렸는데 그 전에 강의를 스스로 한번 해야 할까봐요. 신세계백화점 블로그 강의 일정은 5월 1일 블로그에 공지하겠습니다.


어느 할머니의 스마트폰 알림


강의 도중에 스마트폰 알림 소리가 들려서 "스마트폰은 진동으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라고 했는데 자꾸만 울려서 보니 할머니가 스마트폰을 진동을 바꾸는 방법을 모르시는 눈치였습니다. 얼른 자리에 가서 진동으로 바꿔드렸는데 외할머니 생각이 많아 나더라고요. 워낙 어릴 적에 돌아가셨지만 우리 할머니 같기도 하고 어머니 같기도 해서 무척 정이가는 분이셨습니다.


강의 요청하기


기자단/기업/정부부처 등 그룹강의부터 개인레슨까지 모두 진행합니다. 10년 동안의 블로그 운영 노하우와 현재 미술관 및 여러 지자체의 여행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아래 구글 설문지를 입력하여 강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