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3. 10. 05:46ㆍ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블로그 새글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지금, 내가 블로그에 좋은 글을 작성하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올린다고 해서 내 블로그의 방문자가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그런 이유로 기업 역시 검색엔진에서 기업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잘 검색되도록 하는 방법을 늘 고민하고 있고요. 좀 더 전문적인 용어로 검색엔진최적화(SEO)라고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블로그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이 내용은 블로그 뿐만 아니라 기업 홈페이지, 기타 웹사이트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http://webmastertool.naver.com/
잠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다는 전제 아래 설명드립니다. 아직 등록을 하지 않은 분은 지난 글을 읽고 먼저 블로그를 등록하세요.
웹마스터 도구에 내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다면 로그인 했을 때 아래의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1번 영역의 사이트 최적화를 누르면 오른쪽 본문에 사이트 최적화 현황이 나타납니다. 네이버 검색 기준에 맞지 않는 부분은 빨간색 X자로 표시되고요. 저는 사이트 설명 항목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표시되고 있지요. 사이트 설명 옆의 물음표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 설명이 미니 팝업창으로 나타납니다. "자세한 내용은 검색엔진 최적화 HTML 마크업 가이트를 참고하세요" 라는 문구에서 밑줄 부분을 클릭하세요!
페이지 설명을 어떻게 입력해야 하는지 자세한 예문과 함께 설명이 나옵니다. <head>와 </head> 사이에 메타 태그와 함께 사이트 설명 문구를 집어 넣으라는 것이죠.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고 HTML/CSS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상세 HTML 코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찾기(Ctrl+F) 기능으로 <head>를 검색하고 그 밑에 메타 태그를 새롭게 넣어주면 됩니다. 전 단계의 예문을 보면 이렇게 되어 있죠.
<meta name="description" content="페이지 설명"> 이런 식으로요. 빨간색으로 표시한 페이지 설명 부분에 블로그에 관한 소개 문구를 넣어주는 겁니다.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말이죠. 입력을 마치면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해 저장하세요.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가서 새로고침을 눌러봐도 여전히 사이트 설명이 입력되지 않았다고 나올 거에요. 검색 로봇이 블로그에 재방문할 때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사이트 설명을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