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9. 14. 08:27ㆍ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등 브랜드 온라인 채널에 올라온 글을 유심히 살펴보면 'bit.ly/~' 라는 형식으로 적힌 URL을 볼 수 있다. 단순히 URL 단축 서비스로 알고 있는 이가 많은데 bit.ly는 클릭수를 측정하기 위한 일종의 성과측정 도구에 가깝다. 나도 회사 온라인 채널에 bit.ly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 goo.gl과 달리 어떤 글에 삽입된 주소인지 제목을 편집할 수 있어 나중에 언제, 어디에 작성한 글이, 얼마나 클릭됐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bitly를 이용해 단축 주소를 만들고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itly https://bitly.com/
bitly에 접속한 다음 우측 상단의 'SIGN UP'(가입하기) 버튼을 눌러 회사 이메일 주소로 가입하자. 회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채널이 많을 때는 여러개의 구글 이메일(G메일) 주소로 다수의 bitly계정을 만들고 관리하는 것도 방법이다.
bitly에 로그인하면 그동안 단축한 URL의 클릭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는 30일간 클릭이 일어난 숫자의 합이 나타나고 좌측에는 개별 URL의 클릭수를 보여준다. 클릭통계를 볼 수 있는 새로운 단축 URL을 생성한다고 가정해보자. 우측 상단의 'Create Bitlink' 버튼을 클릭하자.
URL 입력창이 나타나면 URL을 입력하고 아무 버튼도 누르지 말고 기다리자. 약 2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단축 URL이 생성되며 아래와 같은 제목 입력창이 나타난다. 1번 영역에 제목을 넣어주는데 이때 날짜, 단축 URL을 삽입한 서비스 이름, URL이 삽입된 글 제목 순서로 입력해놓으면 나중에 통계를 확인하는 데 편리하다. 2번의 'Save' 버튼을 누르면 저장된다. 나중에 성과보고문서를 작성할 때도 서비스 별로 몇회의 클릭이 일어났는지, 내가 진행한 이벤트가 얼마나 많은 클릭을 일으켰는지 bitly에서 통계를 확인하고 정리하여 보고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