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내 블로그 검색 잘 되게 하는 방법

2015. 1. 7. 18:59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세요. 내 블로그의 글이 네이버에서 잘 수집되는 지, 검색에 잘 노출되고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또 네이버에서 잘 보여지지 않는 내 블로그 글은 URL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수집요청을 할수도 있습니다. 하루에만 수만건 이상의 블로그 글이 올라오는데요. 이 모든 블로그의 중요도를 일일이 사람의 손으로 파악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봇이라는 게 자동으로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며 글을 읽고 검색엔진에서 중요도를 자동으로 계산해 수집하게 됩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해두면 네이버에서 블로그의 글을 잘 수집해가는 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http://webmastertool.naver.com/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연동할 사이트/앱 추가 화면이 나오면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르세요.



빈칸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세요. 네이버 블로거는 blog.naver.com/OOO 형식으로 입력하면 되고 티스토리 블로거는 OOO.tistory.com 형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내 블로그가 맞는 사이트 소유 확인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파란색으로 된 메타태그를 선택해 복사하세요.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HTML/CSS 편집 메뉴를 선택한 다음 HTML 편집창에서 <head>를 찾아 바로 뒤에 이전 단계에서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으세요. 다 됐으면 저장 버튼을 누르세요. 다시 위 화면이 보이는 창을 열어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하루, 이틀 정도 지난 시점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로그인해보세요. 아래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수집현황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수집 상태를 보니 수집원활이라고 나오는군요. 네이버가 제 블로그의 글을 원활히 수집해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16건의 오류를 확인해보니 깨진 링크들이었습니다. 데드링크는 검색엔진최적화에도 불리한 요소로 작용하므로 수시로 확인하고 수정해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