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트 고유주소 문자가 좋을까 숫자가 좋을까
2009. 3. 17. 07:39ㆍ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반응형
블로그 고유주소에 대해 들어보셨습니까! 고유주소는 퍼머링크(Permalink) 라고도 합니다. 쉽게 말하면 인터넷상에서 특정 페이지에 할당되는 고유한 주소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볼게요. 이 글의 고유주소는 뭘까요? 제목에다가 마우스를 올리면 http://bloggertip.com/3469 라는 주소가 보입니다. 이게 바로 고유주소입니다. 포스트마다 고유주소가 생성되는 특성 덕에 블로그 포스트는 링크라는 것과 궁합을 이뤄 강한 전파력을 갖게 됩니다. 먼저 문자로 설정했을 경우의 장단점을 설명 드릴게요. 숫자의 장단점은 문자의 장단점을 뒤집어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유주소를 문자로 설정하는 것의 장점
1.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유리하다.
고유주소에 문자가 단어 형태로 (XX-XX-XX 혹은 XX) 들어가기 때문에 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애드센스 광고 매칭에도 효과가 좋아서 애드센스에 참여중인 블로거에게 유리하게 작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2. 포스트의 고유주소만 봐도 글의 내용을 알수있다.
숫자만 봐서는 포스트의 내용을 짐작할수 없습니다. 만일 가능하다면 자리 깔아야죠. 문자로 설정해두면 링크만 보고도 포스트의 내용을 미리 짐작해볼수 있습니다.
고유주소를 문자로 설정하는 것의 단점
1. 문자 입력의 번거로움
글을 하나 쓸때마다 고유주소를 문자로 넣어줘야 하는데 이 작업이 매우 귀찮습니다. 특히 영문을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영어에 약하고 영어 자체가 싫은 분들에게는 글의 제목을 영어로 전환하는 작업은 무척이나 괴로울 것입니다.
2. 메타 블로그 전송시 포스트 인코딩 문제
메타블로그에 글을 전송하는 경우 IE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파이어폭스를 비롯한 다른 브라우져에서는 이상한 문자로 바뀌어 나타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가끔씩 보셨겠지만 http://bloggertip.com/#@$@#@##$@!#$!#$!@#$$(클릭하지 마세요) 라는 식의 주소로 보여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블로거팁닷컴이 숫자를 사용하는 이유
블로거팁닷컴은 고유주소를 숫자형식으로 설정 해 놓았습니다. 참고로 고유주소의 문자, 숫자 설정은 관리자 화면에서 환경설정->주소->글주소 부분에서 할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황과 취향에 걸맞게 설정해 두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숫자를 사용하는 첫번째 이유는 바로 링크의 용이함입니다. 블로거팁닷컴은 정보성 글을 주로 올리고 있기 때문에 블로거에 의해 포스트가 링크되는 일이 잦습니다. 유입경로와 블로그 서치를 통해 주기적으로 링크를 추적, 관리하고 있습니다. 프로블로거로 지내다 보니 필수작업이 되었어요. 고유주소를 문자로 설정해 두었을 때는 http://bloggertip.com/미국-드라마로-영어공부하기 라는 식으로 링크 되었습니다. 이런 경우에 고유주소를 복사 붙여넣기 하는 과정에서 미국-드라마로-영어공부하기 에서 "기" 자만 빼놓고 영어공부하 까지만 복사해서 링크된 경우를 종종 목격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포스트로의 접근이 안되거든요. 좋은 링크를 하나 잃게 된 것이죠.
두번째는 저의 귀차니즘입니다. 문자로 설정해두면 기본적으로 글 제목이 한글로 고유주소가 입력됩니다. 영문으로 설정해야 검색엔진을 통한 SEO(검색엔진최적화) 덕을 볼수 있을거라 생각되는데 그렇게 하려면 영문으로 일일이 변환해줘야 합니다. 이 작업이 저에겐 참으로 귀찮더군요. 예를들어 제가 쓴 글의 제목이 미국 드라마로 영어 공부하기 라면 미국-드라마로-영어-공부하기 라는 식으로 기본적인 고유주소가 설정됩니다. 그러면 이 부분을 learning-english-by-watching-american-soapopera 라고 전환을 해줘야 합니다. 보통 귀찮은 작업이 아니더군요. 이제는 숫자로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그냥 글만 쓰고 저장만 누르면 만사 OK입니다. 저도 편하고 링크를 원하는 이도 편하게 됐습니다.
블로그 포스트 고유주소는 문자형식이 좋을까요, 아니면 숫자형식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