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피어 카테고리를 신설합니다.

2008. 1. 18. 07:43블로그/블로그 돈벌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스피어 카테고리 신설 배경

블로거에게 팁을 전해주는 블로그가 블로 '고' 스피어도 모르냐 라고 말씀하는 분들이 계실까봐 카테고리명 부분에 대해 먼저 말씀 드립니다. 블로고스피어는 여러분도 알다시피 영문으로 Blogosphere 구요. 위키사전을 인용하면 (http://en.wikipedia.org/wiki/Blogosphere) "하나의 연결된 커뮤니티의 형태로 블로그들이 공존하는 모양새, 그러한 블로그들" 정도를 의미하는데요. 쉽게 말해 블로거들의 커뮤니티 혹은 블로그 하는 사람들의 공간, 속된 말로는 블로거의 나와바리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결론: Zet, 너도 아는구나!

물론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블로 '고' 스피어나 블로 '그' 스피어나 모두 사용하는데에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초보시절 블로 '그' 스피어라고 썼다가 익명댓글로 태클이 들어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블로 '고' 스피어가 옳다 장난하나" 라구요. 그의 이름은 역시나 "지나가는이". (ㄷㄷ) 실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블로고스피어 Blogosphere 라고 썼으면 좋을 뻔 했습니다만 Blog News 이런식으로 구성된 카테고리 이름에 통일성을 주려다 보니 불가피하게 Blog Sphere = 블로그스피어 가 되었음에 이해를 구합니다. (Blogo Sphere 이상함, Blog oSphere 더 이상함)

블로그스피어 카테고리 구성
블로그스피어 카테고리에서는 블로고스피어에 매주 올라오는 블로그 관련 좋은글을 엄선, 링크로 묶어서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업데이트 될것 같아요. 예전에 팟캐스트 섹션을 통해 이런식으로 묶어서 좋은 포스트를 소개하곤 했는데 음성만 없지 비슷한 맥락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목소리가 걸죽하다. 고마해라 마이 묵었다 라는 피드백 때문에 중지했던 슬픈 기억이..) 블로그와 블로거에 관련된 좋은 글이라면 언제든 찾아가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블로거팁 닷컴 나보고는 답방가라며?
예전에는 매일 제 블로그에 달린 댓글에 답방을 갔었는데 요즘은 그러질 못하고 있습니다. 하루에만도 5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다 보니 일일이 답방 가기가 너무 힘이 듭니다. 몇차례 매일 답방을 가려고 시도는 해보았으나 약 50개 많을때는 80개의 블로그에 가서 일일이 새 글을 읽고 댓글을 다는데 걸리는 시간이 최소 아침 7시부터 시작해서 기본 11시가 넘어가게 되더라구요. 그렇다고 해서 글도 안 읽고 "잘 읽었습니다" 라고 할수는 없는 일이구요. 그러니 혹시 답방이 없다고 "이넘 자식 조금 알려지더니 이제 답방도 안오네, 괘씸한 넘" 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틈나는대로 가고 있습니다. 요사이는 준비하는 것이 있어서 하루 종일 접속을 하고 있을수 없어요.

블로그스피어 카테고리의 계획
일주일이나 혹은 이주에 한번씩 업데이트 될 계획입니다. 포스트 제목은 굿글님이 사용하고 계신 블로고스피어 리포트 (굿글님한테 혼날것 같아서 이건 넘겨야겠어요) 가 좋을듯 한데 "블로고스피어 WEEKLY"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굿글님처럼 좋은 포스팅을 잘 찾아내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블로그와 블로깅에 도움이 될만한 포스트만 선정해서 소개할 계획입니다. 지켜봐 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