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버너 카운터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이유

2007. 12. 21. 08:20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제가 구독하는 외국 불로그의 피드는 약 100개 정도 됩니다. 초반엔 일단 블로그가 좋다 싶으면 무조건 추가하다 보니 500개가 넘어가는 피드 포화상태에 이르러서 꼭 보는 것만 정리한 피드가 100개 정도에요. 그만큼 참 좋은 블로그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각설하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사실은 제가 구독하는 100개의 블로그 모두 피드버너에 가입하여 자신의 피드주소를 피드카운터나 피드아이콘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한RSS 라는 훌륭한 웹기반 RSS 리더가 있지만 그래도 아직 세계적으로 피드버너를 사용하는 블로거가 많습니다. 팁, 블로그에 RSS 추가 버튼을 달아 놓으실때 한RSS 버튼과 피드버너 두가지를 모두 사용하면 구독하기에 더욱 편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문제는 피드버너 구독자수가 주말만 되면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 하는데요. 주말만 되면 피드카운터에 나타나는 블로그의 구독자 수가 곤두박질 친다는 것입니다. 저도 초반에 왜 이러는 걸까! 내 블로그가 주말만 되면 매력이 없어지나? 아니면 블로거팁 닷컴 구독자는 주말에 피드를 정리하나? 하면서 벼래별 생각을 다 했습니다. 그런데 피드버너 홈페이지를 보니 저만 그런게 아니었더라구요. 메인에 보면 해명글이 있습니다.

☞ 피드버너로 접속, 로그인 해 봤습니다. http://www.feedburner.com 하단 우측에 보면 토요일 피드버너 구독자 카운더 숫자 하락 이라는 제목의 글이 보이고 있네요.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주범이 잡혔습니다. 주범은 구글 FeedFetcher, 즉 구글리더를 통한 구독자의 숫자였습니다. 주말이 되면 구글리더로 구독하는 구독자의 수가 합산이 안되어서 피드버너 카운터가 급하락 한다는 공지입니다. 링크 따라가셔서 아래 글의 댓글을 쭈욱 읽어보시면 이런 걱정을 한건 나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저의 경우를 예로 들면 현재 886명의 구독자분 중에서 주말이 되면 약 50분 정도가 피드카운터에서 사라집니다. 구글 리더를 통한 구독자 138 분에 정확히 맞아 떨어지지는 않지만 주범은 구글 리더였어요. 다행히도 월요일이 되면 정상적으로 돌아오더라구요. 우리나라의 경우엔 구글리더 보다 한RSS 나 다른 RSS 리더를 사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변동폭이 크지 않지만 외국의 블로그를 유심히 지켜보시면 해당 블로그의 피드카운터가 주말이 되면 절반 가까이 사라지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수 있습니다. (ex> 5000명 -> 3000명) 이제 오해가 풀리셨나요? 통계에 민감하신 분들은 주말엔 피드 카운터 통계를 확인하지 않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피드 카운터를 블로그에 달아 놓으셨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요. :D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