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RSS 아이콘 변경후 구독자수의 변화

2007. 11. 22. 08:03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약 삼일전에 RSS 아이콘을 바꿨는데요. 약 2~3일동안 구독자수에 커다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꼭 한번 포스팅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희 블로거팁 닷컴은 하루에 3~5명정도의 구독자가 평균적으로 신규구독을 하고 있습니다. 한달에 100분정도가 새로이 구독을 하고계셔요. 그런데 삼일전에 RSS 아이콘 버튼을 바꾸고 나서 놀랄만한 변화가 생겼습니다. 궁금하시죠? >.<



1. RSS 아이콘 디자인 하나 바꿨을 뿐인데

"RSS 아이콘 디자인이 과연 중요할까? 내용이 중요하지?" 아마도 이런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같고 또 실제로 그러합니다. 허나 똑같은 개수의 포스팅을 올리면서 (요 일주일 사이 하루 약 3~5개의 포스트를 올리고 있습니다.) RSS 아이콘만 바꾼 결과 구독자수가 급 상승했습니다. 삼일 전에 RSS 아이콘을 좀더 크고 길다란 것으로 바꾸고 나서 그저께 부터 하루에 30분(명) 정도가 신규구독을 시작하셨습니다. 덜덜. 물론 한RSS 에서 "내 RSS 홍보하기" 기능을 통해 덕을 좀 보기도 했지만 그래도 예전에 RSS 홍보하기 기능을 통해 홍보할때는 5~10명 정도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이콘 하나 변경함으로 인해 평소 신규 구독자수가 3배 내지는 4배까지 뛰어올랐습니다.
(3일전 구독자수 658, 2일전 구독자수 683, 어제 구독자수 711)

2. 속이 꽉찬 남자는 99.9, RSS 아이콘도 예쁜 블로그는 100점

콘텐츠, 중요합니다. 책으로 따지면 책 내용이나 다름이 없으니까요. 고로 단발성 일회성 포스트보다는 방문자에게 도움되는 포스팅을 올리고 실제로 도움을 받았다는 생각을 갖게 하면 재방문을 유도, 구독자를 얻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만 좋아서는 99.9는 될수있어도 100점은 힘듭니다. 사람으로 예를 들면 아무리 속이 꽉차고 알찬 진국이라 하더라도 겉으로 만들어지는 이미지 메이킹에 실패하면 결국엔 그저그런 사람으로 인식되고 평가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미지 메이킹에 관한 책도 나와있고 옷잘입는 법에 관한 책도 즐비합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알찬 컨텐츠를 가지고 구독자가 늘어나기만을 기다린다는 수동적인 생각보다는 이젠 능동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꽉찬 컨텐츠와 매력적인 RSS 아이콘 디자인, 구독자를 매혹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수 있습니다. 같은 값이면 다홍 블로그, 잊지 않으셨죠!

3. RSS 아이콘은 어디서 구해야 할까

RSS 아이콘은 자신이 직접 만들어도 되지만 예쁜 RSS 아이콘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가 여러곳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아서 써도 충분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색깔도 다양하고 모양도 다양하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골라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