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블로거라면 지녀야 할 5가지 조건

2007. 10. 28. 07:01블로그/블로그 운영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주에는 프로블로깅에 관한 이야기를 주제로 여럿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약한 블로그 프로팁 카테고리가 좀 허전해 보이더라구요. 오늘은 프로블로거라면 지녀야할 다섯가지 조건이라는 제목으로 프로블로거가 지녀야할 다섯가지 요소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포스트에 배경음악을 넣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진퇴양난입니다. 무튼, 간절기라고 하나요? 가을 없이 바로 겨울이 오는것 같아요. 콧물이 주르륵! 아침에 점퍼라도 한벌 챙겨서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감기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블로깅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1.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만한 컨텐츠

해외의 프로블로거들 그리고 국내의 이름있는 블로거도 입을 모아 컨텐츠는 왕이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유용한 컨텐츠 만큼 기본적이고 오랜시간 지나도 독자들이 좋아하는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컨텐츠는 정보성 포스트를 말합니다. 유용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면 도움을 받은 방문객은 재방문을 하며 이러한 재방문자분들은 구독을 하게 됩니다. 유용한 컨텐츠를 보유하는 것이야말로 치열한 블로고 스피어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수 있습니다.

2. 긍정적이고 왕성한 커뮤니케이션

여러분은 왜 블로그를 만들고 블로깅을 하시나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재미라면 여러블로거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닐까요? 만일 내가 쓴글이 아무런 호응을 얻지 못한채 묻혀 버린다면 그것 만큼 우리 블로거들을 슬프게 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좋은 점을 발견하고 칭찬하는 것, 커뮤니케이션의 윤활유이자 최상의 테크닉입니다. 덧붙여 여러 블로그를 돌아다니며 댓글과 트랙백을 쏴주세요. 예를 들면 하루에 새로운 블로그 3곳에는 댓글을 달아야지! 라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보세요. 그 효과는 굉장할 것입니다.

3.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블로깅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정도의 지식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아마도 그랬다면 저는 블로깅을 하지 못했을거에요. 간단한 HTML 그리고 이미지편집과 효과를 줄수 있는 포토샵 테크닉, 서버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은 프로블로거에겐 꼭 필요한 조건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CSS를 다룰줄 안다면 금상첨화겠죠?

4. 태도는 온화하게, 논쟁은 신중하게

마치 내가 판사인양, 검사나 사법경찰관 같은 수사기관인양 안좋은 점만 발견하고 자신이 무언가를 결정하고 처벌하는 사람인 것처럼 하는 태도는 최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무리 온라인이라지만 블로고스피어도 결국 사람사는 곳, 인지상정이라고 비관적인 태도는 버리고 온화한 태도로 블로거를 대하세요. 긍정의 힘을 믿어보자구요.

5. 구독자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

구독자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은 프로블로거의 필수요건입니다. 구독자가 바로 내 블로그의 제2의 운영자이기 때문입니다. 구독자는 내가 힘들때 천사나 슈퍼맨처럼 나타나서 격려해주며 블로깅 매너리즘 즉 싫증 따위를 물리쳐주는 구세주입니다. 구독자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글로나마 전해보세요. 광고보다 구독자가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빨리 깨달아야 합니다. 마음속 깊이 구독자를 존경하시기 바랍니다. 프로라면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