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트 작성시 제목과 헤드라인의 중요성

2007.07.06 07:07블로거팁닷컴/블로그 글쓰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의 제목과 헤드라인이 독자들이 글을 읽을지 말지를 결정하는 최우선 사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접속시 최우선적으로 보이는게 글의 제목과 헤드라인 몇줄입니다. 블로그 코리아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이올린의 경우도 거의 99프로 여기서 결정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이러한 메타 블로그 사이트 방문시 제목과 헤드라인을 보고 글을 읽으지 그냥 넘어갈지를 결정하게 되더라구요.


첫번째, 눈에 띄는것이 읽혀질 확률이 높다.


당연한 말이지만 눈에 띄지 않거나 그저 그럴만한 글이라고 판단이 되는 글은 메타블로그 사이트에서 무시당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 라면을 끓여 먹었다" 라는 제목으로 글을 쓴다면 저라도 별로 읽고 싶은 생각이 없을것입니다. 하지만 "농심 신라면은 날 실망시키지 않았다" 라는 제목을 사용하고 헤드라인을 흥미를 끌만한 것으로 작성해 준다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고 더 많은 방문자를 얻게 될것입니다.


두번째, 이슈를 이용하자.

언제나 사람들의 입에 오르는 이슈를 소위 뜨거운 감자라고들 이야기합니다. 블로그 메타사이트에 가보면 역시나 이슈글들로 도배되어있다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지극히 당연한 현상인것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자신이 원해서 글을 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도배가 된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슈에 관련해서 글을 쓴다면 내 글이 읽혀질 확률은 자연스레 높아지게 됩니다.


세번째, 숫자를 삽입하고, "~하는 방법" 이라는 글을 작성하자.

숫자를 이용하거나 ~하는 방법 이라는 단어를 제목에 삽입하는 것은 독자들의 주목을 끌기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살이 안찌는 분들에게 권하는 살찌는 방법" 이라든지 "미니홈피보다 블로그가 좋은 10가지 이유" 라는 제목의 글이 상대적으로 독자들에게 더 많은 주목과 관심을 끌도록 만들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