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 가이드 2편 통신판매업신고증 만들기

2020. 5. 25. 18:27라이프/이것저것 리뷰

나만의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신고증이 있어야 한다. 사업자등록증 만드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면 된다. 통신판매업신고증은 정부24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만들 수 있으며 수령은 시청, 군청, 구청 등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하다. 통신판매업신고증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참고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발급받으려면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이라는 문서를 첨부해야 한다.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입을 하면 손쉽게 내려받을 수 있다.

 

*정부24 바로가기 https://www.gov.kr/portal/main

 

사이트에 접속하면 1번에 보이는 것처럼 커다란 검색창이 나온다. 통신판매업신고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거나 검색창 오른쪽 돋보기를 누르자.

 

신청서비스 6건이 검색결과로 나오는데 2번의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오른쪽의 신청 버튼을 클릭하자.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아무거나 눌러도 상관없다. 나는 빠른 신청을 위해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렀다.

 

 

신청양식이 나오면 항목별로 입력해주면 된다. 여기서 잠깐! 구비서류로 구매안전서비스이용확인증을 첨부(4번)해야 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입 페이지(https://sell.smartstore.naver.com/#/home/about)로 이동하자.

 

 

5번의 판매자 가입하기를 누르고 가입을 진행한다.

 

 

판매자 가입신청을 마치면 제출 미완료라고 나온다. 무시하고 6번의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버튼을 클릭하자.

 

 

PDF 파일이 새창으로 열린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버튼을 눌러 파일을 내려받자. 이 파일을 정부 24 파일 첨부화면(4번)에 넣어주면 된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PDF 파일은 첨부할 수가 없다. 아래 PDF 파일을 열어서 1페이지가 모두 보이게 하고 캡쳐하거나 이 방법도 어려울 경우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해서 첨부하면 된다.

 

 

신청에 성공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된다. 교부기관이 OO구청으로 나온다. 신청이 완료되면 알림이 오게 되고 교부기관으로 찾아가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수령하면 된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