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 5 게임의 역사를 새로 쓰다

2013. 9. 19. 19:38라이프/이것저것 리뷰

반응형

GTA 5


발매전부터 세계적인 관심을 모으던 범죄 게임 GTA 5가 출시 하루만에 8억불의 매출을 올렸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7일 발매 당일 주요 게임 매장의 PS3 게임패키지가 완판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게임 개발과 마케팅에만 총 2억 6천만 달러를 들였다고 한다. 게임 역사상 가장 많은 제작비로 기록됐다. 게임 내의 활동영역 규모와 게이머의 자유도를 위해 얼마나 많은 손이 갔을런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유명 게임 전문 매체들은 입을 모아 걸작(Masterpiece)으로 평가하며 10점 만점에 9점 이상을 몰아주고 있다. 10점 만점을 준 매체도 여럿이다. 게임을 예약구매 해본 적이 없는 필자도 출시 2주 전에 미리 스페셜 에디션을 예약했다. 전작과 달리 한글화 된 것도 우리나라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다. GTA 5 때문에 PS3 게임기의 판매량까지 덩달아 폭증하고 있다.



GTA 5는 어떤 게임인가

GTA 5는 범죄, 폭력 게임이다. LOS SANTOS라는 도시의 갱단이 돼 차를 훔쳐 달아나거나 지나가는 행인을 차로 치기도 하며 은행, 상점을 털기도 한다. 스트립클럽에 가서 스트립걸의 섹시댄스를 감상할 수도 있고, 호감도를 끌어올려 뜨거운 하룻밤을 보낼 수도 있다. 우리가 상상하는 거의 대부분의 것들이 게임 내에서 이뤄진다.

게임 속에서 골프, 테니스를 치기도 하고 요가수업을 듣기도 하며 경비행기 연습도 한다. 심지어 부동산 투기와 주식으로 일확천금을 노릴 수도 있다. 게임이 전면 한글화 되면서 주인공들의 욕까지 현실적으로 번역돼 게이머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게임 속이 마치 현실과 다를 게 없다보니 한번 게임을 시작하면 몇시간은 훌쩍이다. 골목길에서 강도로부터 도움을 요청하는 여성을 쫓아갔다가 되려 사기단에게 당하는 장면은 얼마나 현실적인지 짐작 할 수 있는 대목이다.

주어진 임무(미션)을 수행하고 넓은 도시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미니 게임을 즐기고 멋진 풍경을 감상하는 등 엄청나게 다양한 재미요소들이 게이머를 반긴다. 애플을 풍자한 iFruit 휴대폰,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과 마크 저커버그의 외모를 닮은 강연자 암살 미션 등 현실풍자 역시 즐겁다. 한마디로, 역대 최고의 게임이 탄생했다.


GTA 5 스페셜 에디션 구매 후기

콘솔 게임은 주로 국전(국제전자센터, 서초동) 한O리 혹은 신도림 테크노마트에 있는 한O리에서 구매한다. 현금 할인이 있어서 다른 매장이나 인터넷 구매에 비해 좀 더 저렴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임 전문 사이트 루리웹 게시판에서 핫트랙스에서도 예약이 가능하다는 글을 보고 9월 2일 매장에 들러 예약했다. 미리 결재를 하고 출시일에 수령하는 방식이었다. 스페셜 에디션은 88,000원에 나왔다. 광화문 교보문고에 위치한 핫트랙스에 출시 당일 방문했다. 매장 직원분께 "GTA 5 인기가 어때요?" 라고 물으니 "예약분을 빼고 판매분만 150장이 들어왔는데 모두 완판됐습니다"고 했다. 재고가 없어 GTA 5를 구하지 못한 어떤 남성은 필자 옆에서 "내가 사려던 게임이 이건데!"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중학교 때부터 콘솔 게임을 시작한 이래로 이렇게 인기있는 게임은 처음이다. 




스패셜 에디션은 게임 내 아이템을 조금 더 제공하는 것 뿐인데 일반판보다 2만원 이상 비싸다. 콜렉터즈 에디션은 쓰고 다니기에 민망한 디자인의 모자와 미니백, 열쇠고리를 더 주고 14만8천원을 받는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GTA 5는 일반판으로 충분하다. 스페셜 에디션을 구매하면 6장으로 구성된 브로마이드를 준다. 퀄리티가 제법 뛰어나 구매자들 대부분이 만족하는 분위기다.



GTA 5의 주인공들이다. 이 셋을 번갈아가며 플레이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중간에서 라이타를 들고 있는 트레버는 비호감이었다. 너무 튀는(오바하는) 느낌이다. 오른쪽에 있는 중후한 도둑 마이클이 마음에 든다. 마치 드라마 소프라노스의 토니를 보는 듯하다.



게임 CD 안에는 지도가 들어있다. 맵 구석구석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게임 개발자들이 얼마나 개고생을 했을지 상상이 돼 닭살이 돋았다. 사실 이 지도보다 유용한 게 루리웹이다. 루리웹의 GTA 5 게시판(http://ruliweb.daum.net/pc/game/446.daum)에 방문하면 게임 도중 막히는 부분이라던지, 실제 게이머들의 유용한 후기들을 만날 수 있다. 플스3의 후속기종 PS4가 올해 12월 국내에서도 출시된다는 소식이다. 올해 12월이 유난히 기다려지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