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소규모 리뉴얼 리포트

2013. 5. 21. 20:59블로그/블로그 견문록

기분도 전환할 겸, 블로그 운영에 나름 활력도 불어넣을 겸 아주 작은 규모의 리뉴얼이 있었습니다. 구글 웹폰트를 적용하여 나눔고딕 서체를 적용했고, 상단 네비게이션 메뉴와 카테고리를 한글화했습니다. (참고 포스트 티스토리 블로그 나눔고딕 웹폰트 적용하기)

Verdana 서체를 사용해왔는데요. 한글폰트를 적용하니 요상하게 보였습니다. 웹폰트라는 것을 알게됐고 블로그에 적용해보니 신세계가 따로 없습니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이의 컴퓨터에 나눔고딕이 없더라도 블로거팁닷컴에 방문하면 나눔고딕 서체로 된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됐습니다. 개선된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1. 네비게이션 메뉴 한글화


1번 영역에 보이는 것과 같이 HOME, ABOUT 등 윗부분에는 여전히 영문 알파벳이 적혀있습니다. 전면 한글화를 시도해보려고 했으나 오히려 어색한 느낌이 들어 어떤 메뉴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한글을 사용했습니다. 3글자로 맞췄는데, 통일감이 있어 뵈고 나름 괜찮아 보이더라고요.


2. 본문 스타일 변경


포스트를 대표할만한 이미지를 본문에 꽉 채워 글을 보려면 스크롤을 해야했던 과거와 달리, 작은 이미지를 좌측이나 우측 흐름으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소제목 크기는 본문 내용보다 조금 키우고, 배경에는 노란색 바탕을 깔아 한눈에 들어오게 수정했습니다.


3. 카테고리 한글화 및 메뉴 개편


불필요한 카테고리를 대폭 줄이고, 모두 한글화했습니다. 페이스북, 구글 드라이브 등 IT 서비스를 쉽게 배울 수 있는 'IT사용설명서', 블로거팁닷컴을 운영하며 경험한 브랜딩 노하우를 전하는 '온라인브랜딩', 기업과 개인의 온라인 평판 사례를 담는 '평판관리'가 신생 카테고리입니다. 몸에도 맞지 않는 옷을 걸치고 있던 느낌이었는데 한결 낫습니다. 독자 여러분도 카테고리에 변화를 줘보는 건 어떨까요!

 

프로필 페이지에도 작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소개문구를 손봤고, 페이스북 페이지 주소를 추가했습니다. 페이스북 유저분이라면 좋아요를 눌러 블로거팁닷컴의 유용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블로거팁닷컴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bloggertip.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