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에서만 검색되는 네이버 짝퉁 블로그

2013. 12. 31. 09:14라이프/이것저것 리뷰


사이트 검색등록 소개문구를 수정하려고 네이버와 다음에서 블로거팁닷컴을 검색했다. 블로거팁닷컴 밑으로 똑같은 이름의 네이버 블로그가 있었다. 블로그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다행히도 글은 복사해가지 않았다. 메뉴도 달랐다. 글을 좀 더 자세히 읽어보니 누군가 자동으로 글이 올라가게 해놓은 듯했다. 이유를 알 수 없는 사람들이 보면 필자가 어뷰징이라도 하는 줄 알겠다. 황당한 점은 네이버 짝퉁 블로그가 정작 네이버 검색결과에서는 노출되지 않는데 다음에서만 보여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음(Daum)의 검색능력에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Daum '블로거팁닷컴' 검색결과


원본 블로그 밑으로 짝퉁 블로그가 보였다. 누가 장난을 친 건지 모르겠지만 자신의 잘못된 행위로 인해 원본 블로그 운영자가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다시는 이런 무모한 짓을 하지 않기를 당부한다. 일단 검색결과는 신고하고 다음의 검색팀이 볼 수 있도록 Daum검색 공식 블로그(http://blog.daum.net/daumsearch/)에 엮인글을 전송했다.

 

Naver '블로거팁닷컴' 검색결과


정작 네이버에서는 짝퉁 블로그가 검색되지 않았다. 블로거팁닷컴은 티스토리를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티스토리는 Daum 소유다. 앞뒤가 맞지 않는다. 팀킬(아군을 공격하는 일)이라고 볼 수도 있는 일이다.

 

Nate '블로거팁닷컴' 검색결과


말이 3등이지 네이버와 다음에 밀려 거의 소외됐다고 볼 수 있는 네이트 검색결과에서도 짝퉁 블로그는 보여지지 않고 있었다. 왜 유독 Daum에서만 짝퉁 네이버 블로그가 보여지고 있는 것일까. 다음의 검색능력과 검색결과 관리 소홀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