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로 옮기기 TTXML Importer

2013. 2. 25. 00:20블로그/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로 이사를 하고 싶은데 티스토리(혹은 텍스트큐브)에서 워낙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해 와서 이사를 망설이는 분들에게 꼭 맞는 플러그인 TTXML을 소개합니다. 저도 오랜만에 워드프레스를 다시 잡으면서 알게 된 플러그인인데 개발자분이 누군가 보았더니 A2님이시더군요! A2님은 예전 올블로그 재직중 올블로그 어워드에서 잠깐 뵌 훈남으로 이런 능력까지 가지고 계실 줄은 몰랐습니다. A2님의 수고에 감사를 드리면서 TTXML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번 워드프레스 관련글을 작성하고 난 후 3개의 댓글이 달렸었는데 모두 사라졌습니다. 처음에는 해킹을 당한 것으로 착각했는데 돌이켜 생각해보니 데이터 백업 과정에서 덧글들이 유실된 것으로 보입니다. DAUM 고객센터에 문의했는데 아직 답이 없네요. 혹시나 덧글 삭제한 것으로 오해 없었으면 하는 바램에 서두에 해당 내용을 밝혀둡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 백업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 - 데이터 관리 - 데이터 백업 순서로 접속해서 데이터 백업을 시도합니다. 보통의 경우 첨부파일 없이 백업하면 20메가 이하의 크기로 .xml 파일이 생성될 거에요. 저는 전체 포스트 1540건을 첨부파일 없이 백업했고 24.6 MB 용량의 파일이 생성됐습니다. TTXML 플러그인의 파일 첨부 용량 제한이 20 MB인데요. 20MB가 넘더라도 웹 공간에 저장해서 URL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이전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세요.


2. TTXML Importer 플러그인 다운로드

A2님이 개발한 TTXML Importer 플러그인(http://wordpress.org/extend/plugins/ttxml-importer/installation/)을 설치합니다. 링크를 따라가시면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페이지가 나타날 거에요. 오른쪽 Download Version 2.4를 눌러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왼쪽의 설명에 따라 /wp-content/plugins 디렉토리에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파일질라 같은 FTP 서비스를 활용해서 올리면 되요. 플러그인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키고 도구 - Import 화면에서 TTXML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이해가 될 거에요.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의 Tools - Import 에서 TTXML을 선택했을 때 나오는 화면인데요. 찾아보기로 백업 받은 파일을 선택해주시면 즉시 백업이 진행됩니다. 백업 파일의 용량이 20MB가 넘는다면 웹 공간에 백업 파일을 저장한 후 URL을 따서 아래 '주소입력 방식' 빈칸에 넣어주고 쿼리 전송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요.
 



3. 백업 후기

- 비밀댓글은 백업은 되나 모두공개로 변경되므로 모든 비밀덧글이 봉인해제됩니다.
- 티스토리의 글이 400건 정도까지 백업되고 중간에 백업이 멈춰버리는 현상이 있네요. 상대적인 오류로 보입니다.
- 원본글의 제목에 영문이 있는 경우 영문만 넘어가고 한글은 보여지지 않거나 숫자만 표시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 비밀댓글, 제목 표시 오류 등의 불편함이 있지만 일일이 포스트를 옮겨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