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어떻게 글로벌 비즈니스로 연결되는가

2012. 5. 22. 08:51블로그/블로그 견문록

블로그 비즈니스


아이폰/아이팟에 아이튠즈 동기화 없이 음악 파일을 넣고 싶을 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CopyTrans Manager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네이버를 통해 CopyTrans Manager 검색으로 유입되는 방문자수가 꽤 되는데요. Founder로부터 받은 제안 메일을 공개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비즈니스 도구로써의 블로그의 가능성을 엿보고자 합니다. Photo Jon Smith


CopyTrans Manager를 만든 David로부터 메일을 한통 받았습니다. 콜레보레이션을 해보는게 어떻냐는 일종의 제안 메일이었어요.



관심이 있으니 콜레보레이션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려달라는 내용을 담아 답장했습니다.



다음날 회신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한국이 자사 제품의 확산에 있어 중요한 시장이며 한국인들이 자사 제품에 대해 더 많이 알기를 희망한다고 했습니다. 언어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이미 한글로 번역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결론은 더 많은 제품(서비스)에 대해 블로그에 글을 써주었으면 좋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보상도 따를거라는 이야기입니다.



+ 전업블로거였거나, CopyTrans의 다른 서비스에도 관심이 있었다면 또 다른 포스트를 작성했을테고 David과의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었을겁니다. David과 계약을 맺거나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비즈니스로 연결시킬 수도 있는 상황이 연출됐습니다. 서비스 Founder로부터 제안 메일을 받은 우연 뒤에는 몇가지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1. 길이 잘 나 있고 볼거리가 많아,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이 자주 들러 유명해진 길(검색엔진 최적화)

블로그를 길에 비유했습니다. 콘텐츠가 좋고(길이 잘 나 있고 볼거리가 많아), 도메인의 역사가 길고(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이 자주 들러), 알려진(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많은 링크를 얻은) 블로그에서 작성된 글이 포털 검색엔진에서 첫페이지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인기 키워드 검색 시 자사 블로거의 글이 첫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도록 하는 등의 정책은 논외로 합니다. 포털의 밥줄이 키워드 검색이라는 말이 떠돌 정도니 말 다했지요.

블로거팁닷컴 도메인을 2007년 7월 1일에 생성했으니 5년이 흘렀습니다. 회사 다니면서 며칠씩 포스트를 멈춘 일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놓고 봤을 때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 온 셈입니다. 블로그의 도메인 주소가 얼마나 오래 됐고 꾸준한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는가 하는 것 역시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블로그 게시글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함께 링크도 중요합니다. 내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로부터 링크 되어지는 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합니다. 경험을 통해 배운 사실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되어 있으면 있을수록 자신의 글이 글로벌 비즈니스 업체 담당자의 눈에 띌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내 블로그의 글이 포털 검색결과의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2. 한국 시장에 관심있는 해외 비즈니스 업체의 네이버 포털 검색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업체 담당자에게 네이버는 구글보다 훌륭한 검색 도구일 것입니다. 국내 검색포털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네이버를 통해 자사 서비스(제품)가 얼마나 한국인들로부터 이용되고 있는지,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검색을 해볼테지요.


3. 반대로 생각해보기, 적극적이고 주도면밀한 메일링

CopyTrans Manager의 Founder인 David의 진정성있는 메일이 없었다면 이 포스트는 존재하지 조차 않았을 것이며 그와의 관계 역시 시작되지도 않았을겁니다. David의 적극적인 액션이 비즈니스 관계를 형성하는 단초가 된 셈입니다. David처럼 적극적이며 진정성이 담긴(스팸이라고 보기 힘든), 정말 그 블로그의 글을 읽고 운영자에게 제안을 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는 저비용의, 고효율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어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