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강의를 무료로 OpenCourseWare

2011. 9. 2. 10:50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MIT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기업의 후원과 사이트 내의 기부로 운영되고 있다. 타임지가 선정한 베스트 웹사이트, IT 전문지 WIREDBBC 뉴스 등 유력 매체에 소개될만큼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웹사이트 중의 하나다. 유튜브를 통해 MIT OCW의 비디오 강의를 모아서 제공하고 있으니 한번쯤 들려보는 것도 좋을듯하다. 처음 서비스를 개시할 때 MIT는 교수들의 동의를 얻는 것은 어렵지 않았으나 대량의 지적재산에 대한 공개 허가와 지적재산의 소유권에 대한 결정과 같은 법적인 문제 때문에 애를 먹었다고 한다. 지적재산의 공유에 대한 그들의 의지와 관용은 몹시 부럽다.


MIT OpenCourseWare http://ocw.mit.edu/

2000개의 강의 모두 보기, 가장 많이 방문한 강의, 편집자의 선택, 음성/비디오 강의, 번역 작업이 된 강의, 새로운 강의 등 다양한 메뉴들이 보인다. 바로 아래에는 전공별 강의 메뉴도 있다. 가장 많이 방문한 강의를 선택했다.
 

MIT OpenCourseWare



컴퓨터 공학 강의를 클릭했다. 2008년 가을에 했던 강의인가 보다. 오른편에 학기도 표시되어 있다.
 

MIT OpenCourseWare



비디오 강의, 과제, 시험과 답 등 강의의 핵심 자료들을 모두 접할 수 있다. 강의에 대한 간략한 소개도 있으니 참고하자. 
 

MIT OpenCourseWare



전체 강의 영상이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전공뿐만 아니라 영어 공부도 될 터이니 공대생들에겐 정말 유용한 자료임에 틀림없다.
 

MIT OpenCourseWare



물리학 강의들이 좋은 평을 받고 있으니 물리학 전공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MIT OpenCourse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