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로딩속도를 빠르게 하는 5가지 기술
2007. 11. 22. 08:04ㆍ블로그/블로그 운영법
반응형
블로그에 독자들이 머무는 시간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통계에 의하면 평균적으로 90초 정도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기껏해야 내 블로그에 접속해서 머물다 가는 시간이 2분을 넘지 않는다는 소리인데요. 어떤 블로그는 로딩시간만 거의 10초가 넘어가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물론 자의와 상관없는 호스팅 문제인 경우도 있으나 블로그에 불필요한 요소가 많아서 로딩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저는 로딩시간이 너무 길면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되더라구요. 여러분은 어떤가요? 사진 Jim Parkin
1. 블로그 위젯은 과유불급
블로그에 관련된 위젯을 30개 정도 소개해 놓았습니다. 블로거팁닷컴은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클록링크 시계위젯을 얼마전에 떼어 버렸는데요. 가장 큰 이유인 즉슨! 로딩시간이 시계때문에 길어지고 나아가서는 오른쪽 사이드바의 내용이 송두리째 날아가거나 늦게 뜨는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예쁜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고심끝에 내렸습니다. 여러가지 위젯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꼭 필요한것만 취해야지 너무 많은 위젯을 블로그에 달아 놓아도 블로그가 버벅대고 로딩속도를 늦추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혹시 너무 많은 위젯을 달아 놓으셨나요? 이번기회에 깔끔하게 가지치기 하는 것은 어떨까요?
2. 이미지 파일포맷은 JPG
우리가 흔히 쓰는 이미지 포맷은 대략 4~5가지 정도로 압축되는것 같습니다. JP(E)G, GIF, BMP, PNG 정도루요. 제가 사용해본 결과 JPG가 어느 브라우져에서도 무난하게 빨리 출력되는것 같습니다. PNG 파일은 가끔 안보인다고 하는 분도 계시구요. BMP는 너무 무겁고 PNG 는 아주 가끔 올립니다. 포토샵이나 그림판, 혹은 웹상에서 이미지 포맷을 변환시켜주는 툴을 통해서 BMP 파일을 JPG 파일로 파일을 가볍게 변경해서 업로드 하는것도 로딩속도를 줄이는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3. 블로그에서 스냅 프리뷰 떼어내기
스냅프리뷰, 정말로 정말로 좋지 않습니다. 예전에도 여러번 언급했듯이 가끔 페이지 자체를 버엉뜨게 만들어서 짜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리보기 화면 로딩때문에 마우스 커서가 가끔 버벅대기도 하더라구요. 스냅프리뷰! 블로그 로딩속도를 생각하고 방문자를 생각한다면 떼어내는것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이것 때문에 방문자가 줄어든다면 억울하잖아요.
4. 블로그 초기화면에 로딩 GIF 이미지 떼어내기
요사이는 거의 없어진 추세이지만 블로그를 접속하면 바로 블로그 메인화면이 나오지 않고 로딩GIF 이미지가 나오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로딩 GIF는 솔직히 디자인면에서도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모든것은 개인취향이기에 뭐라고 꼬집어 말하긴 어려운 부분이지만 그래도 아이러니하게도 로딩GIF 이미지는 로딩속도를 늦추는 역할을 담당하는것 같습니다. 특정 블로그를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므로 부디 오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5. 블로그 로딩속도 주기적으로 체크하기
블로그 로딩속도를 주기적으로 체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블로그의 로딩속도를 알아야 다른 블로거와 비교해서 내 블로그 로딩속도 위치를 알수 있고 나아가서 개선할수 있게됩니다. 블로그의 로딩속도를 측정해보고 아래 포스트에 가셔서 댓글을 보고 다른 블로거의 로딩속도를 보시고 문제점을 파악해 보세요. 그리고 좀더 나은 블로그를 만들어 보자구요. :D
관련포스트☞ 내 블로그의 로딩속도는 몇초일까, 속도 측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