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팁닷컴


용어알기 Vol.04 트랙백 (TRACKBACK, 관련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랙백이란?
 

트랙백은 원격 댓글을 쓰고 이를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초기 블로그에는 없던 새로운 기능입니다. 트랙백은 댓글(reply, 답글), 덧글(comment, talkback 등) 기능의 확장판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존의 답글과 덧글은 해당 게시판에 독자가 게시물을 읽고 난 뒤 답변이나 감상문을 적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덧글은 해당 게시물 밑에만 남겨집니다. 트랙백은 이보다 좀더 개선된 기능으로 다른 곳에 댓글을 남기는 기능입니다. 즉 해당 게시물에 대해 댓글이나 덧글을 달되 다른 사이트에서 원격으로 덧글을 다는 행위입니다. 이전에는 A 사이트의 '장터' 게시판 '1번' 게시물에 대해 덧글을 남길 경우 이 덧글을 보기 위해서는 A 사이트 장터 게시판 1번 게시물을 읽어봐야만 덧글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덧글을 지원하는 경우에는 A 사이트의 장터 게시판 1번 게시물에 대한 덧글을 B 사이트의 게시판에서 볼 수 있는 겁니다.

그렇다면 트랙백이라는 기능은 왜 만든 것이며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 트랙백을 만든 이유와 그 의미는 '내가 쓴 글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 위함'입니다. 트랙백은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능이죠. 트랙백은 다른 사람이 쓴 블로그 문서에 자신이 원격 댓글을 달았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트랙백으로 작성한 글은 작성자 블로그의 새 엔트리가 됩니다. 예를 들어 A 사이트의 블로거가 '한글날에 대하여'라는 글을 올렸을 경우 B 사이트의 블로거는 해당 글에 대한 의견을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에 트랙백 형태로 올릴 수 있습니다.

[트랙백 과정]
1. A가 자신의 블로그에 '한글날'에 대한 글을 올렸다.
2. B가 A의 블로그에 올라간 글을 보고 자신의 블로그에 '한글날' 글에 대한 소감을 적어 글을 올렸다.
3. B는 A의 블로그에 트랙백 핑(TrackBack Ping)을 보내 자신의 블로그에 A가 쓴 '한글'에 대하여 코멘트를 달았음을 알려준다.
4. A는 자기가 쓴 '한글날' 게시물에 달린 트랙백을 통해 B가 B의 블로그에 '한글날'과 관련된 글을 올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말로 써놔서 어렵게 느껴지지만 막상 해보면 3초면 알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을 볼까요? 프리즌 브레이크 리뷰글에 여러블로거들이 트랙백을 걸어 놓은 모습입니다. 제글 하단에 이런식으로 표시가 되며 방문자들이 이 트랙백을 보고 또 다른 관련정보를 찾아가서 확인할 수가 있게 됩니다. 또한 더 쉬운 이해를 위해 블로거팁 닷컴이 제작한 동영상을 감상해 보세요.

동영상 보기☞
http://bloggertip.com/entry/whats-the-meaning-of-trackback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열매맺는나무

    이글루에서의 트랙백과는 또 다른 의미인것 같습니다.
    이글루에서 트랙백을 하면 내 블로그에 A블로그 포스트의 주소가 남아 그 블로그에 쉽게 갈 수 있고, 따라서 스크랩과 비슷한 역할도 수행해 주거든요.

     ×  +
  2. BlogIcon Zet

    오홍 그렇군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
  3. BlogIcon 먹머구리

    제가 ZET임의 글에 트랙백을 걸었는데, 티스토리에 있는 제 블로그에 가서 확인해보니 이쪽 글로 바로 올수 있는 길이 없더군요. 제가 혹시 잘 모르는 건가요?

    그래서 열매맺는나무님께서 말씀하신 이글루의 그러한 기능이 티스토리에도 있다면 상당히 유용할 것 같군요. 스크랩과 유사한 역할 말입니다.

     ×
  4. BlogIcon 날다.

    감사합니다-
    '트랙백이 도대체 무엇이냐~~~ 댓글을 길게 달 때 필요한 기능인가??'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ㅋㅋ

     ×  +
  5. BlogIcon 먹머구리

    도움이 되는 좋은 글들이 참 많네요. 일단 구독 신청했구요. 자주 들러서 많이 배우겠습니다.

     ×  +
  6. BlogIcon 박주얼

    저는 처음에 트랙백이 내가 전에 쓴글을 이어주는 거라고 이해했었는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해요~^^

     ×  +
  7. BlogIcon 칠자매별

    전 트랙백의 개념은 이해하는것 같은데, 그 가치를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지도 모르겠구요.

    상대방글 읽고 코멘트 남기는것보다 트랙백이 편리할 이유가 없습니다.

    어차피 트랙백 주소가 필요하기때문에 상대방 포스트에 들러야하는건 같지 않나요?

    고수님들..!! 부탁드립니다.

     ×  +
  8. 도움이 많이 되네요.

     ×  +
  9. BlogIcon kkche

    그런거군요..

     ×  +
  10. BlogIcon 아..하..

    아..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