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 만삭 의사부인 살해사건

2019.11.06 21:14사건사고/한국사건

2011년 1월 서울 마포구 도화동 오피스텔에서 레지던트인 의사 백씨로부터 119와 112에 신고전화가 걸려왔다. "아내가 욕조에서 넘어져 사망했다. 내가 의사인데 아내가 사망한지 여러 시간이 흐른 것 같다"고 했다. 결혼 3년차인 백씨의 아내는 출산이 한달 남은 임산부였기에 더욱 안타까운 일이었다.

사실 백씨가 신고전화를 하기 전에 장모에게 전화해 "아내가 욕조에서 넘어져 죽은 것 같습니다. 죽은지 좀 된 것 같다."고 했다고 한다. 그 다음 119와 112에 차례로 전화를 걸었다.

현장에 도착한 경찰에게 백씨는 "아내가 급성빈혈의 이유로 욕조에서 넘어져 의식을 잃었다. 목이 꺾여서 호읍을 못하게 됐고 사망하게 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경찰서에서 과학수사대가 출동했다. 현장에 도착한 형사와 과학수사대 요원들은 실내를 샅샅이 뒤졌으나 외부로부터의 침입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한국일보 자료


부자연스러운 만삭 임산부의 자세

백씨의 만삭 아내가 누워있는 자세가 수상했다. 욕조에 가로로 누워 두 발을 밖으로 내놓고 목은 부자연스럽게 꺾여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신고한 남편의 태도도 이상했다. 아내와 자식이 사망했는데 슬퍼하기는 커녕 사고에 의한 죽음이라고 이성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이 심상치 않았다.

국과수의 부검 결과 경부압박 질식사로 판명됐다. 누군가에 의해 목이 졸려 사망했다는 소견이었다. 아내의 목 피부가 벗겨졌으며 목 안 근육 속에 출혈이 발견됐다. 또한 얼굴과 머리에서 여러 군데의 출형이 일어났으며 이 또한 액사의 원인이 됐다고 한다. 사망한 아내의 얼굴에서 여러 상처와 멍이 보였는데 부검의는 누군가에게 구타를 당한 흔적으로 보았다.

침실과 침대에서 혈흔이 발견됐다. 또한 백씨의 팔과 얼굴에서 긁힌 상처를 여럿 확보했다. 사망한 아내의 친정가족, 용의자 백씨 주변인에 대한 조사에서도 살인의 동기를 알 수 있는 사실들이 밝혀지기 시작했다. 

피해자인 아내 박씨 친정에 따르면 남편인 백씨가 전문의 시험에 자신이 없어 걱정이 많았고 게임과 판타지 소설에 빠져있었다고 했다. 사건 당시 전공의 시험에 떨어지면 군의관으로 가지 못하고 현역으로 입대해야 하기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고 한다. 임산부인 아내와 남편 모두 예민한 상태로 갈등이 잦았다고 한다.

 

사망한 아내의 손톱 밑에서 발견된 피부조직에 대한 DNA 검사 결과 남편 백씨의 것이라는 게 드러났다. 법원은 즉각 체포영장을 발부했고 다음날 경찰이 백씨를 체포했다. 백씨는 계속해서 자신이 아내를 죽이지 않았다고 잡아뗐다.

 

 

마이클 스벤 폴라넨 박사

 

캐나다 법의학자 폴라넨 박사 증인으로 초청한 용의자 백씨 

백씨측은 외국의 권위있는 법의학자 마이클 스벤 폴라넨 박사를 증인으로 세웠다. 왕복항공료와 체류비, 사례비까지 막대한 비용을 치뤄가며 본인의 무죄를 입증하려 했다. 폴라넨 박사는 이상자세에 의한 질식사에 대한 논문을 쓴 적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검찰 즉 피해자 박씨측에서는 서울대 의대 이윤성 교수와 국과수 박재홍 법의관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캐나다-한국 법의학자들의 한판승부가 벌어졌다. 양측은 의학적인 지식을 총동원하여 치열하게 다퉜으나 서울서부지방법원 판사는 백씨의 살인 혐의에 대해 징역 20년의 유죄를 선고했다. 한국의 승리였다.

 

 

피의자 백씨


엘리트이지만 싸가지는 없었던 백씨는 억울하다며 항소를 제기했다. 검찰도 형량이 가볍다며 맞항소했다. 그러나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역시 원심과 동일한 징역 20년형을 선고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백씨는 다시 상고했다. 2012년 6월 대법원은 재심리가 필요하다며 사건을 고등법원으로 파기환송했고 피고인이었던 백씨측은 무죄의 가능성이 보였기에 잠시 기뻐했다. 그러나 기쁨의 순간도 잠시였다. 2013년 4월 대법원은 검찰쪽의 증거 입증이 충분하다고 판단해 징역 20년형을 확정했다.

백씨는 금수저도 아니었다. 어려운 형편에 엄청난 돈을 변호비용으로 지불하고도 자신의 죄값을 치뤄야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방영한 적이 있으며 아래에서 무료로 해당 영상을 볼 수 있다.

 

https://programs.sbs.co.kr/culture/unansweredquestions/vod/55075/cu0015f0079100

 

[다시보기] 그것이 알고싶다 791회

SBS 온에어/VOD/클립영상 즐기기!

programs.s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