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중소기업 취업의 기술 1편 사원 대리급

2019.02.07 22:34블로그의 신/두기열전

* 나머지 내용 듣기 https://www.podty.me/episode/11202702


안녕하세요. 생활기술 운영자 Zet입니다.


오늘은 취업/이직의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유튜브에 보면 인싸담당자, 캐치TV 등 다양한 직업 관련 유튜브 채널들이 있습니다. 내용도 좋고 재미도 있습니다만, 초점이 대기업 입사에 맞춰져 있는 경우가 많아서 중소기업/스타트업의 취업 노하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앞으로 몇회동안 취업에 관한 노하우를 다룰 건데요. 웬만한 취업 컨설턴트 보다 더 나을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모든 걸 제가 직접 겪으면서 산전수전공중전을 경험하면서 얻은 노하우이기 때문이죠.


저는 면접만 56회를 봤습니다. 오늘 퇴근하고 집에 와서 받은 메일함을 뒤졌어요. 지금까지 면접통보를 받은 메일을 검색해서 직접 세어봤습니다. 누락된 회사도 몇군데 있을 겁니다.


최근에는 잡사이트에 올려놓은 제 이력서를 본 중소기업 대표님이 1억 연봉에 입사제안을 주셔서 미팅을 하기도 했고요. 그리고 생체인증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이사님이 제 이력서를 보시고 면접제안을 주셔서 면접을 보기도 했습니다. 저는 선천적으로 사람을 좋아하는 편이에요. 나이가 들면서 사회생활을 하고, 여러 사람을 만나고 부딪히다보니 점점 사람을 가리고 날이 갈수록 인간관계가 좁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타고난 천성이라는 게 있죠. 그렇다보니 누가 면접제안을 주면 일단 가보는 편입니다.


제가 면접을 직접 보기도 했습니다. 면접관으로 활동을 한 것이죠. 제가 면접관으로 참여해서 면접을 본 건 10회 전후에요. 그렇다보니 면접관의 입장에서도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니어 그러니까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사원, 대리급 취준생에게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나머지 내용 듣기 https://www.podty.me/episode/11202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