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 교실 링크하는 습관 들이기

2014. 11. 30. 12:51블로그/블로그 글쓰기


링크는 웹의 가장 기본적인 속성이자 구성요소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메인화면에 가보면 수많은 글들이 보이는데요. 글 제목을 클릭하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블로그 화면도 링크들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어떤 메뉴를 클릭하면 메뉴 안에 들어가있는 글들을 모두 보여주거나 방명록을 클릭하면 방명록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도 모두 링크 덕분입니다.



종이로 된 책보다 블로그가 좋은 이유 중의 하나는 링크를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종이책 안에는 링크를 넣는다는 게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링크주소(URL)를 문자와 숫자로 표기해둘수는 있지만 독자들은 PC나 스마트폰 앞에서 직접 타이핑해야 합니다. 블로그는 종이책과 달리 문자나 숫자 안에 링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 링크를 삽입하면 독자에게도, 글을 쓰는 자신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글을 읽는 독자는 편하게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거나 관련글을 읽어볼 수 있으며 글을 쓰는 블로그 운영자는 독자의 링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 속에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을, 다른 사이트를, 다른 블로그 주소를, 다른 블로그의 글을 링크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수많은 링크들이 내 블로그에 힘을 실어주게 됩니다.


링크의 유형 1 다른 블로그/블로그의 글 소개하기


스마트한 국내여행을 돕는 추천앱 10개를 소개한 적(http://bloggertip.com/4394)이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유입경로를 통해 확인하고 본문을 읽어봤는데요. 추천앱 10개 중에 하나인 모텔 추천앱 '여기어때'를 제작한 위드웹의 공식블로그에 제가 쓴 글이 소개돼 있었습니다. 제 글이 기업의 공식 블로그에 소개된 모습을 보니 왠지 뿌듯한 생각에 좋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웃의 글을 링크해보세요. 돈 들이지 않고 블로그 친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 관련글 '스마트한 국내여행을 돕는 추천앱 10에 선정된 여기어때' http://blog.withweb.co.kr/220157290225


자신이 좋아하거나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블로그를 소개하면서 블로그 주소를 링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얼마 전에 홍대에서 파워블로그 만들기 오프라인 강의를 했는데요. 강의를 수강했던 세오님은 블로거팁닷컴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면서 블로그 주소도 함께 링크하셨더라고요. 제가 특별히 부탁을 드리지 않았는데 블로그를 소개하고 링크해주셔서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 관련글 'Zet님의 블로거팁닷컴 - 파워블로거가 되고 싶다면 꼭 방문해볼만한 블로그' http://seo-apl.tistory.com/5


링크의 유형 2 기사 본문 인용하기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 각종 통계나 수치를 알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보통 네이버 뉴스 검색으로 관련 내용을 검색해보고 해당 기사를 확인한 후 인용하면 됩니다. 기사를 그대로 베껴쓰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기사 내용중에 나온 통계나 수치를 인용하고 인용한 글 옆에 기사 바로가기 링크를 남겨주면 됩니다. '아동의 삶의 만족도'를 주제로 글을 쓴다고 치면 달랑 '최하위래요'라고 하는 것보다는 'OECD 국가 중 최하위'라는 내용을 넣어주면 글에 설득력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중앙일보 기사(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6330601)에 따르면 한국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OECD 국가 중 최하위라고 한다"라고 링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링크의 효과 '링크가 링크를 불러온다'


링크가 링크를 부른다고요? 네, 그렇습니다. 본문 중에 '블로그 링크의 유형 1'에 세오님의 블로그 글을 링크로 소개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세오님이 제 블로그를 소개하지 않았다면 여기에 소개하는 일도 없었을 겁니다. 세오님처럼 먼저 다른 블로그를, 다른 블로그의 좋은 글을 소개해보세요. 가는 링크가 고우면 돌아오는 링크도 곱습니다. 되도록 좋은 일로 다른 블로그(의 글)를 링크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링크하는 습관이 곧 영향력있는 블로그와 온라인 브랜드를 만드는 힘이 됩니다.


+ 관련글 '블로그 영향력 연구' http://bloggertip.com/4236


사진 CandyBox Images 

폰트 산돌고딕네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