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IKEA(이케아)

2010. 5. 29. 12:56인터넷/유용한 앱과 웹

IKEA(이케아)

전세계 4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Facebook)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입니다. DIY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그 이름, 이케아 브랜드의 성공 사례입니다. 이케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ikea.com/



IKEA 브랜드의 기원
이케아는 다국적 기업으로 조립식 가구, 주방용품, 액세서리, 침구류 등을 파는 기업입니다. 텐바이텐과 같은 온라인샵에서도 흔히 볼수 있습니다. 1943년 스웨덴에서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네덜란드에 있습니다. 17살 소년 잉바르 캄프라드가 아버지에게 받은 돈으로 통신사를 설립했고 그의 이니셜 I, K와 그가 자란 농장과 마을 이름의 이니셜 E(Elmraryd 엘름타리드), A(Agunnaryd 아군나리드)를 따서 IKEA(이케아)가 탄생하게 됩니다. 17살에 사업을 시작하다니 대단하네요.

IKEA 페이스북 마케팅
키워드: 포토 태깅(Photograph Tagging)
포토 태깅은 사진의 특정 영역을 선택하여 그 곳에 태그를 다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사진 공유 사이트 플리커에도 이런 기능이 있는데요. 아래의 그림을 잠깐 보시겠어요. 여성분이 있는 사진에 네모난 표시가 보입니다. 이런 식으로 특정 영역을 선택하여 소감이나 자신의 의견을 추가하는 행위를 태깅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바로 요 포토 태깅을 활용, 새로 오픈한 매장의 홍보(Promotion)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Tagging
IKEA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 쇼룸(Showroom) + 포토 태깅(Photo Tagging)
스웨덴의 Malmo라는 지역에 IKEA의 새로운 매장을 런칭하게 됐습니다. 매니져는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페이스북 계정을 개설하여 2주간 12장의 매장 사진을 그의 페이스북 포토앨범에 올립니다. 그리고 이벤트를 시작하는데요. 요게 재미있습니다. 페이스북에 올려놓은 매장 사진을 보고 태깅 기능을 활용하여 IKEA의 제품에 처음으로 태그를 달아놓는 사람에게 실제로 해당 상품을 무료로 보내주는 이벤트를 시작했고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IKEA의 페이스북 마케팅은 결코 특별한 기술이나 비용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훌륭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What a Brilliant!

IKEA 페이스북 마케팅을 한눈에 알수있는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