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통계 툴, Clicky

2008. 2. 7. 06:55블로그/블로그 견문록

블로그 or 웹 통계 툴 클리키 (Clicky) 를 소개합니다. 무료이며 유료로 사용하면 좀더 많은 데이터의 산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된 통계를 보여줍니다. 각 포스트를 몇번이나 클릭했는지 히트수를 보여주고, 방문자의 위치도 국기 이미지와 함께 보여줍니다. (일전에 소개해 드렸던 Feedjit 과 유사) 유입 검색어도 지원되며 피드버너 RSS 주소를 입력하면 피드에 관한 구독자수 통계도 간단히 볼수 있습니다. 무척 유용합니다. 블로그 도메인 등록 이후 약 10분 후 부터 블로그 통계에 관한 정보를 볼수 있으니 속도 또한 좋습니다. (※ 아쉬운 점은 등록일부터 21일까지만 풀 서비스가 가능하고, 21일 이후에는 몇가지 통계만 볼수 있도록 제한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21일간은 유료 서비스로 볼수 있는 통계까지 보여줄테니 21일 이후에도 자세한 통계를 보고 싶으면 돈내고 보라는 말인 것 같습니다. 상용 웹사이트를 운영중인 분이라면 유료 결제도 생각해 볼만 하지만 블로그 운영을 위해 통계 툴에 돈까지 내면서 이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기능만 사용해도 충분치 않을까요.)

☞ Clicky 에 접속합니다. http://www.getclicky.com/ 메인화면이 나오면 빨간색으로 체크된 곳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Clicky

☞ 등록 양식이 나옵니다. ●●●● 으로 된 부분에는 로그인 할때 사용할 패스워드(암호) 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다 되었으면 REGISTER 버튼을 누르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Clicky

☞ 도메인 입력창이 나옵니다. 내 블로그의 도메인이름 (주소) 을 입력하고 Submit 버튼을 누릅니다.
Clicky

☞ 사이트에 관해 좀더 자세한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제가 표시해 놓은 곳만 세팅해 주면 됩니다. 1번에는 시간대를 (오른쪽 화살표 부분을 누르시면 TOKYO 가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우리나라는 없습니다) 1번에는 도메인주소를, 3번에는 닉네임을, 4번에는 피드버너 RSS 주소의 끝부분을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혹시 각 항목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면 항목 오른쪽의 물음표(빨간색 네모로 표시해 놓은 곳)를 클릭하시면 밑으로 설명이 펼쳐지게 됩니다.
Clicky

☞ 이제 소스가 완성 되었습니다. 1번 항목과 2번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2번은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는 블로거를 위한 이미지 삽입방식 코드입니다. 1번의 빨간색 부분을 스킨편집 창에 들어가서 </body> 태크 앞에 넣어줍니다. 그럼 어떤식으로 통계가 나오는지 구경해 볼까요?
Clicky

☞ DASHBOARD 의 모습입니다. 요약정리 된 모습이에요. 빨간색으로 체크된 곳을 눌러 세세한 통계를 볼수 있습니다. 방문객 (VISITOR) 부분과 불꽃 모양의 피드버너 부분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Clicky

☞ VISITOR 항목의 모습입니다. 접속 국가와 함께 (국기 이미지)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표시됩니다. 우리나라의 LG 파워콤, 하나로 텔레콤, KT 가 있네요. 신기합니다.
Clicky

☞ 피트버너 버튼을 누르니 구독자 통계가 나옵니다. 피드버너에 접속해서 일일이 구독자수를 확인하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전체적으로 좋네요. :D
Clicky
포스팅이 유익 하셨다면 블로거팁 닷컴을 구독하세요->